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슈퍼박테리아 확산방지 협의체 만든다

추천0 조회수 10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슈퍼박테리아 확산방지 협의체 만든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5-1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정부가 항생제가 듣지 않는 내성균인 슈퍼박테리아의 감시와 예방‚ 확산을 막기 위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의료단체‚ 학·협회‚ 기관‚ 환자·소비자단체‚ 언론‚ 관계 부처 등이 참여하는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 협의회’가 출범했다고 13일 밝혔다. 항생제 내성은 세균 등이 항생제에 저항하는 능력이 생겨 감염병 치료가 어려워진 상태를 뜻한다. 복지부는 항생제 내성균은 치료법이 없는 신종 감염병과 파급력이 유사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항생제 사용량이 많아 내성균 발생에 취약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2014년 기준 한국의 항생제 사용량은 30.1 DDD((Defined Daily Dose‚ 의약품 규정 1일 사용량))로 OECD 평균 21.1 DDD보다 훨씬 높다. 특히‚ 내성균에 의한 감염병은 사망률이 높고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등 사회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한다. 미국에서는 항생제 내성균에 의해 매년 200만명이 감염되고 2만 3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있다. 영국의 전문가들은 205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1000만명 가량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정부는 이 같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범부처 차원의 ‘2017~2021년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다음달까지 3차례 회의를 통해 ▲감시체계 강화를 통한 내성균 조기인지 ▲항생제 적정 사용으로 내성균 발생 방지 ▲내성균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감염예방관리 ▲연구개발‚ 국제협력 및 관리운영체계 강화 등을 논의한 뒤 대책안을 만들 예정이다. 실행계획은 범부처 회의를 거쳐 관리대책으로 확정된다. 정진엽 복지부 정진엽 장관은 “최근 유엔(UN)이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보건안보의 위협요소로 범세계적인 항생제 내성의 심각성을 경고하고 있다”며 “국가 차원의 중장기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을 마련해 국민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044-202-250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