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한글문화교실] 10월 인문학 강연 안내

추천0 조회수 81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글문화교실] 10월 인문학 강연 안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10-0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한글박물관은 매월 <한글문화교실> 인문학 강연을 진행합니다. 10월에는 총 3회 진행합니다. 10월 11일 일요일에는 한글날을 기념하여 한글창제 시기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한글을 창제하였던 세종대왕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한글주간 특별 인문학 강연을 진행합니다. 오후 1시부터 진행되는 1부 강연은 ‘훈민정음 시대의 역사’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도현철 연세대 사학과 교수가 진행합니다. 도현철 교수의 강의에서는 훈민정음 창제와 같은 세종의 이상정치가 가능했던 이유를 세종 개인의 탁월함과 함께 시대적 배경 예컨대 성리학을 포함한 중국 문화의 수용과 이에 따른 인간관의 진전‚ 문치의 확대 등을 통하여 이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오후 3시에는 ‘세종의 창조리더십 이야기‘라는 주제로 2부 강연이 진행되며 강의는 박현모 여주대 세종대왕리더십연구소장이 진행합니다. 지존의 임금 자리에 있지만‚ 나라의 대다수인 백성들의 숨은 고통을 헤아리고‚ 그들의 삶의 질을 변화시키는 것을 지도자의 사명으로 생각하는 세종대왕의 백성 중심 정치철학을 엿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10월 21일 수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제4회 정기강좌에서는 송혜진 숙명여대 전통문화대학원 교수가 ‘한글과 음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악보에 쓰인 한글 등 음악과 관련된 한글표기를 통해 한글이 문화전수 매개로서 기여한 점을 이해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가 신청은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회차별 40명 선착순).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교육 신청 바로 가기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hangeul.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