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산수그림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산수그림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윤두서(尹斗緖;1668-1715)는 윤선도(尹善道;1587-1671)의 증손으로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벼슬을 포기하고 학문과 시서화로 평생을 보냈으며 만년에는 해남 연동으로 귀향하여 은거하였다. 그는 산수‚ 인물‚ 영모‚ 초충‚ 풍속화 등 다양한 소재를 그렸으며 그의 화풍은 아들 윤덕희(尹德熙;1685-1776)‚ 손자 윤용(尹?;1708-1740)에게 전해졌다. 이 산수도가 속한 화첩의 표지에 “가물첩(家物帖)”이라는 제목이 있어 윤씨 집안에 소장되어 전해 오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모두 30면으로 이루어진 화첩인데 각 작품은 견(絹)‚ 지(紙)‚ 저(苧)‚ 마(麻) 등의 다양한 바탕에 그린 작은 소품이다. 바탕과 소재에 따라 각기 다른 필치를 구사하고 있으며 산수‚ 영모‚ 사군자‚ 인물 등 다양한 화목의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고 화보풍의 그림에서 완성도 높은 것까지 그 수준에 차이가 많다. 모두 윤두서의 진작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당대 및 그 이후의 화풍을 보여 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