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2009년9월22일]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 새마을운동 세계화 방향 제시

추천0 조회수 11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09년9월22일]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 새마을운동 세계화 방향 제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9-10-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경상북도는 새마을운동 40년을 맞아 ‘잘 살아보세’라는 구호아래 5천년 가난의 한을 끊어 낸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이자 종주도로서 새마을운동을 재조명하고 의식의 녹색화를 통하여 국민통합을 이룩하고 지구촌 저개발국의 빈곤을 해결해 줄 정신운동으로 승화하고 세계로 전파하기 위하여 ‘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는 새마을운동을 직접 보고‚ 느끼고‚ 배우기 위하여 19개국가의 외국대사와 근래 새마을운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해남성 대표단‚ 몽골 새마을회장단‚ 콩고 새마을회장단‚ 새마을아카데미에서 연수중인 8개국의 관광부공무원연수단 등 9월20일 현재 600여명의 외국인들이 참여하여 깊은 관심을 보여 주고 있다. 새마을의 가치는 이제 세계가 인정하는 대한민국 고유의 브랜드가 되어 가고 있다. 세계 13개국에서 새마을운동이 전개되고 있으며 74개국 4만7천여명의 외국인이 연수를 다녀갔다. 반기문 UN사무총장은 아프리카의 UN 산하기관에 대한민국 새마을운동을 배울 것을 권고한 바 있으며‚ 최근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도 케냐를 방문한 자리에서 아프리카의 빈곤퇴치를 위해 한국의 새마을운동을 본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 후진타오 주석은 중국 사회주의 신농촌건설의 성공모델로 새마을운동을 정하고 한국을 배우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초에는 중국 칭화대학교에서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를 초청해서 한국의 새마을운동에 대한 특강을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의 발상지 경상북도에서 새마을 행사를 갖게되어 의미가 크다면서‚ 새마을운동이 시대를 초월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실천운동이 되길 희망했다. 경상북도는 새마을운동의 세계화를 위하여 우리나라가 그러했듯이 동남아시아 국가에 용수개발‚ 마을안길포장‚ 보건진료소 건립‚ 초등학교 건립 등과 같이 시범적으로 새마을을 조성해서 보여주면서 배우게 하고‚ 유능한 지도자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공무원 및 지도자를 중심으로 우리가 초청해서 교육 및 방문 교육을 통하여 새마을 이념을 전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마을운동을 활용하여 아프리카 지역의 새천년 개발목표(MDGs) 달성을 위하여 지난 2008년 5월 반기문 UN사무총장과 새마을운동 세계화 공조 협의를 통하여 오는 2013년까지 총 800만$을 투자하여 탄자니아‚ 우간다 등 2개국에 4개의 한국형 마을을 조성하는 한국형 밀레니엄 빌리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2000년 UN에서 채택된 의제로 2015년까지 빈곤을 반으로 감소시키자는 범세계인의 약속 한국형 밀레니엄 빌리지 조성사업은 경상북도가 KOICA(한국국제협력단)‚ UNWTO ST-EP재단이 같이 참여하며‚ 새마을운동을 아프리카에 보급하여 새마을운동 종주도로서의 위상을 제고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운동 기본정신을 인식시키고‚ 잘 사는 것은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노력과 의지에 달렸다는 것을 보여주고 선진국에서는 마약 무질서 퇴폐 등 만연하는 사회적 병패를 타파하는 의식운동으로 접목시켜나가고‚ 후진국은 가난을 탈피하고 우리도 한번 잘 살아보자는 국민정식 개혁운동으로 승화해서 전세계적인 정신문화운동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녹색성장시대 산업의 녹색화는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으나 이에 반해 의식의 녹색화가 늦다‚ 즉 소득수준은 높아졌으나 의식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의식의 녹색화의 선두주자가 되어 아프리카 등 저개발국가의 빈곤 극복을 위한 새마을운동의 국제화‚ 세계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정신을 재무장하고 녹색성장 엔진을 재장착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09-10-01 10:39:26.0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