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2007년6월11일]대구 경북지역 독도 전문가 토론회 개최

추천0 조회수 4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07년6월11일]대구 경북지역 독도 전문가 토론회 개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7-06-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경상북도는 6월 11일 도청 제1회의실에서 독도영유권 공고화 방안 모색을 위한 대구·경북지역 독도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자체와 대학 및 연구소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각 단체간의 연구와 사업의 구심체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경상북도의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토론회에는 경북대학교 울릉도·독도연구소(소장 박재홍)‚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소장 김화경)‚ 경주대학교 독도·울릉학연구소(소장 황정환)‚ 대구한의대학교 안용복연구소(소장 정원길)‚ 경일대학교 독도·간도교육센터(센터장 이범관) 대구경북연구원 울릉도·독도발전연구회(책임연구원 이동형)등‚ 우리 지역의 6개 대학연구소와 독도관련 연구자 대구대학교 최장근교수가 참석했다. 토론회에 앞서 해양정책과 이안호과장이 경상북도의 독도관련 주요 사업계획과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이어 각 연구소의 독도관련 사업 현황 및 영유권 공고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에서각 연구소는 독도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는 의견에 일치했다. 연구사업은 인문과학적인 접근 외에도 자연과학적인 접근까지 아우르는 총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국내외 학술대회와 독도연구 저널지를 이용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을 말했다. 또한 연구의 근간이 되는 독도관련 역사 자료 수집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다음으로 독도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 많은 의견이 나왔으며‚ 구체적으로 도내의 대학에서 독도강좌를 개설하는 것과 독도시민강좌 개설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그 외 독도강치와 같은 캐릭터를 개발하여 독도 홍보에 적극 활용하는 등‚ 다양한 홍보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경상북도 해양정책과 관계자는 독도와 같이 첨예하고 중요한 사항을 우리 지역의 전문가들과 토론회를 거쳐 다양한 의견들이 도출된 것은 고무적인 일이며‚ 이 번 토론회를 계기로 민·관·학의 독도관련 사업과 연구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독도 영유권 공고화 사업을 총체적으로 추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07-06-28 10:56:44.0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