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명산ㆍ계곡] 강릉 운정동의 소나무숲

추천0 조회수 36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명산ㆍ계곡] 강릉 운정동의 소나무숲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명산ㆍ계곡] 강릉 운정동의 소나무숲 작성자 김민규  작성일 1999-01-25 조회수 3143 전화번호 촬영일 촬영지 경관림 촬영자 키워드 카테고리 명산ㆍ계곡 내용보기 소 재 지 :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431번지 소 유 자 : 사유 숲 길 이 : 약 1.5ha 우 점 종 : 소나무 수 고 : 17/12∼20m 흉고직경 : 60/20∼90cm 임 령 : 100∼300년 수 관 폭 : 10∼15m 지 하 고 : 5∼10m 보호지정품격 : 민속자료 선교장 주변 지 정 사 유 : 선교장 경관림 강릉시내의 북단 외곽지역에 있는 시루봉(표고 73m)에서 뻗어 내리는 그리 높지 않은 산줄기가 작은 언덕 형태의 구릉지를 이루어 조선 후기의 대표적 상류민가인 고택 선교장을 평온하게 감싸고 있다. 앞으로는 얕은 내가 흐르고 왼쪽으로는 약동굴신하는 청룡지세‚ 오른쪽으로는 약진하려는 듯한 호랑이 모습이며 어깨와도 같은 부드러운 곡선을 이룬다. 경사 완만한 작은 동산으로서 토양습도가 적당하고 유기물이 풍부하여 토양이 비옥한 상태이다. 민가 주변에 위치하는 천연림으로 약 50년 전의 자료에 의하면 이 숲은 형질우량한 강송 단순림으로 몇 그루의 참나무류와 주엽나무 등 활엽수가 약간 혼재된 상태로 유지되고 있었으나 현재는 소나무를 비롯하여 상수리나무 등 참나무류‚ 주엽나무‚ 음나무‚ 벚나무‚ 아까시나무 등이 많이 침입하여 혼효림으로 천이되고 있으며 졸참나무‚ 개암나무‚ 붉나무‚ 싸리‚ 단풍나무‚ 산초나무‚ 찔레꽃‚ 산딸기‚ 때죽나무‚ 칡 등으로 식피율이 매우 높고 선교장 뒷뜰 주변에는 대나무가 담장처럼 둘러싸고 있다. 선교장 주변의 경관림으로서 이곳에서 서쪽으로 약 1.5km 지점에는 이율곡이 탄생한 오죽헌이 있으며 동쪽으로 약 1.5km 지점에는 맑은 경포호수 및 경포대와 방해정‚ 금란정‚ 해운정‚ 경호정 등 선조들의 얼이 깃든 수많은 정자들이 산재되어 있는 등 주변경관이 매우 아름다운 명승지이다. 선교장을 감싸고 있는 뒷산으로서 소나무‚ 참나무류‚ 주엽나무 등 노거수들이 함께 어우러져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하는 경관림일 뿐만 아니라 동해 경포대 해수욕장에서 불어오는 강한 해풍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고 있는 방풍림이기도 하기 때문에 시 녹지과에서는 나무주사를 실시하는 등 철저히 보호하고 있으며 선교장과 유물전시관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들고 있다. ┌─────┐ │ 선 교 장 │ └─────┘ 전주이씨 효영대군 11대손 이내번(1703∼1781년)이 이곳에 정착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선교장은 이조 후기의 전형적인 사대부 저택으로서 안채(주옥)‚ 사랑채(설화당)‚ 동별당‚ 랑랑 그리고 활래정과 그 앞의 연꽃이 만발하는 연못‚ 연못 가운데의 조그마한 섬과 섬 위의 한 그루 반송‚ 근세에 복원한 죽림속의 사당 등과 별당 부속건물인 방해정 등 민가로서는 보기 드문 거의 모자람이 없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또한 건물 뿐만 아니라 이조 후기의 귀중한 자료인 생활의복 43점‚ 음식생활용구 263점 등 소장품이 620점에 달하며 고문서 및 별집류인 목은집을 비롯하여 문학류‚ 역사류‚ 자전류 등 수많은 장서화들이 전시관에 보관되어있다. 따라서 1965년 문화공보부로부터 중요 민속자료 제5호 및 지방 유형문화재 제50호 등으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첨부파일 t27601.jpg [187392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