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골든타임 확보가 관건! 전국 최초 스마트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

추천0 조회수 14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골든타임 확보가 관건! 전국 최초 스마트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2-2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지난 4월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때 발생 초기 골든타임을 확보하지 못해 대형 참사를 초래한 아픔이 있었습니다.
재난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관건은 현장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실행으로 옮기는 것인데요. 과거 재난안전 상황관리는 주로 전화를 통한 단순 접수 및 전파 위주로 운영되면서 재난발생 시 가장 중요한 상황파악 능력이 떨어져 초기 대응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전국 최초 스마트 재난안전 관리체계로 골든타임 확보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하는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스마트 재난안전 상황관리체계’를 구축‚ 시범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18일 대전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스마트 재난안전 관리체계를 시연하는 모습]
이번에 마련한 상황관리체계는 재난 발생 시 CCTV 영상정보‚ 유·무선 통신 등 사용가능한 모든 자원을 집중해 정확한 현장 상황을 초기에 파악‚ 이를 재난요원 및 유관기관에 실시간 전파해 신속한 초동 대응과 골든타임 확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분산된 하천‚ 교통‚ 산불 등 업무별 영상기기 3‚600여 대와 유관기관인 금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의 보유자원을 재난감시영상시스템으로 연계했고요. 이를 스마트폰 기반 영상지휘통신망으로 구축함과 동시에 새로 개설한 대전시청 내 TV안전채널을 통해 전 직원이 실시간 공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마트 재난안전 관리체계]
이와 함께 대전시는 재난위험지역 등에 설치된 재난 예보 및 경보시설 기능을 보강‚ 보다 신속한 상황전파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24시간 대전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는 U-시티통합관제센터]
대전시는 이번에 구축한 ‘스마트 재난안전 상황관리체계’를 계기로 내년에는 세종시 및 충남 금산군 등 인근 지자체는 물론 육군본부‚ 공군본부 등과 연계를 확대해 ‘광역 재난안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daejeo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