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충청도 태안의 안흥진을 그린 지도

추천0 조회수 27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충청도 태안의 안흥진을 그린 지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충청도 태안의 안흥진을 그린 지도 이명칭 안흥지도 한자명칭 安興地圖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재질 지(紙) 용도 과학기술(科學技術)-지리(地理) 크기 137.0x66.5cm 소장품번호 본관(本館)-008968-000 공유하기 충청도 태안(泰安)의 안흥진을 그림처럼 표현한 지도로 군사적 성격이 강하다. 군사 기지인 진(鎭)을 중심으로 그렸기 때문에 주변의 지형을 간략하게 처리하였다. 안흥진에는 성곽과 함께 동문‚ 서문‚ 남문 등이 그려져 있고 진의 본청인 행영(行營) 건물과 세검당(?劍堂)‚ 비장청(裨將廳)‚ 제승루(制勝樓)‚ 태국사(泰國寺) 등이 그려져 있고‚ 바닷가의 선소(船所)에는 배도 그려져 있는데 거북선의 모습도 보인다. 이 지도는 안흥진의 이전 후에 그려진 지도로 여백에는 안흥진 이전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즉 진의 앞쪽에 있는 섬에는 구진(?鎭)이라 표기되어 있고 수로‚ 육로 등의 교통로는 붉은 선으로 그려져 있다. 산지는 그림처럼 표현했으면서도 위쪽의 ″태안주산(泰安主山)″을 표시하여 풍수적인 연결 관계도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진의 남쪽으로는 관장항(關長項)과 좁은 여울이 그려져 있는데 ″적로요충(賊路要衝)″이라 표기되어 있다. 군사적 목적으로 진에서 사용했던 지도로 보인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충청도 태안의 안흥진을 그린 지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