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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금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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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금강령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금강령은 승려들의 방울[요령(搖鈴)]에서 유래한 것으로 법회나 강론 때 잠자는 불성을 깨우기 위해 사용한다. 금강령은 방울 외면에는 보살‚ 비구니‚ 사천왕‚ 명왕 등이 조각되며‚ 손잡이 부분은 금강저의 모양과 비슷하다. 손잡이 윗부분에는 뾰족한 고가 있는데‚ 그 숫자에 따라 독고령‚ 삼고령‚ 오고령으로 부른다. 금강령은 대부분 원나라에서 유입된 라마교의 영향으로 13~14세기에 주로 사용된다. 이 금강령은 손잡이 윗부분에 중심고와 4개의 협고로 이루어진 오고령이다. 협고의 끝은 구부려져 있으며 서로간에 중첩되어 있는 형태이다. 협고의 아랫부분에는 인면상이 표현되었는데 사천왕을 나타낸 것이다. 손잡이와 몸통의 연결부위에는 연꽃잎이 2겹으로 중첩되어 있는 형태이다. 몸체에는 팔부신중이 나타나 있다. 사천왕은 동서남북의 사방에서 부처의 법을 지키는 수호신이다. 동방의 지국천왕(持國??)‚ 남방의 증장천왕(增長??)‚ 서방의 광목천왕(廣目??)‚ 북방의 다문천왕(太聞??) 등이다. 불교에서는 세계의 중앙에 우뚝 솟은 수미산의 정상에는 도리천(利?)이라 불리는 신들의 세계(33천)가 있고‚ 이 수미산의 중턱을 둘러싸고 사방에 사천왕의 세계가 있다. 도리천의 우두머리 신이 제석천인데‚ 불교에서는 사천왕이 모두 제석천의 명을 받아 천하를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의 동작을 살펴 보고한다고 믿었다. 연꽃은 불교를 상징하는 꽃이다. 더러운 습지에서 사라지만 그 더러움에 물들지 않아 청결과 순결의 상징물로 여겨졌다. 또한 연꽃은 불교에서 불법을 깨달은 것 즉 초탈‚ 보리‚ 정화 등을 대표하는 꽃이다. 팔부신중은 역시 불법을 수호하는 신들로 무장의 모습을 띠고 있다. 천(?)‚ 용(龍)‚ 야차(?叉)‚ 건달바‚ 아수라(阿修羅)‚ 가루라(迦樓羅)‚ 긴나라(緊那羅)‚ 마후라가(摩喉羅迦)을 일컫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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