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구리거울

추천0 조회수 7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구리거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동경은 동판의 표면을 잘 다듬고 문질러 얼굴을 비추어볼 수 있게 한 것으로‚ 청동기시대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소형의 구리거울로 가운데 반원형의 작은 꼭지 있으며‚ 꼭지 주위에는 이마에 긴 수염이 붙은 물고기가 서로의 꼬리를 쳐다보며 배치되어 있다. 물고기의 장식수법은 비늘과 지느러미의 선을 표현할 정도로 사실적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다. 물고기 주위에는 가늘게 물결무늬를 표현하였다. 끝의 테두리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으나 단이 져 올라가는 벽면에는 종선문이 가늘게 전체적으로 돌려져 있다. 표면에 녹갈색의 녹이 많이 묻어 있으나 훼손된 곳은 거의 없는 상태로 대체로 양호한 편이다. 앞쪽의 거울 면에는 약간의 녹이 보이며‚ 거울의 테두리는 아주 작은 흠들이 조금 보인다. 잉어는 자손의 (立身揚名)을 상징하는 등용문(登龍門)의 고사(故事)에서 따온 소재로‚ 민화나 그릇의 문양 소재로 즐겨 사용되었으며‚ 효행의 상징물‚ 자손 번창의 의미 등을 담고 있다. 선문은 의미 전달을 위한 기호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시각적 변화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