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상자모양벽돌

추천0 조회수 5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상자모양벽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무늬를 새겨 구운 벽돌이다. 직사각형의 상자와 같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벽돌의 전면에는 화판으로 두른 연꽃무늬와 인동초무늬가 있다. 오른쪽에는 인동초무늬를 새겼고‚ 왼쪽에는 연꽃무늬가 있다. 연꽃은 자방의 중앙에 1개의 씨앗이 있고‚ 그 주위를 6개의 씨앗으로 둘렀다. 동심원으로 꽃잎부분과 구분된다. 꽃잎은 8개이고 끝 부분이 약간 말려올라가 있다. 연꽃무늬와 인동초무늬 사이에는 역시 인동초가 2개 표현되어 있다. 연꽃은 불교를 대표하는 꽃이라고 할 수 있다. 더러운 습지에서 자라지만 그 더러움에 물들지 않아 청결과 순결의 상징물로 여겨졌다. 또한 연꽃은 불교에서 불법을 깨달은 것 즉 초탈‚ 보리‚ 정화 등을 나타낸다. 또한 연꽃은 옛날부터 생명의 창조‚ 번영의 상징으로 널리 사랑받았다. 이는 연꽃 씨앗의 강인한 생명력 때문이다. 인동초(忍冬草)는 겨우살이 덩굴 식물이다. 인동초는 겨울을 견뎌낼 뿐만 아니라 덩굴을 이루면서 끊임없이 뻗어나가기 때문에 연면의 상징성을 획득하였다. 인동초가 무늬로서 나타난 시기는 불교 전래를 즈음한 시기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