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경상

추천0 조회수 77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경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경상(經床)은 원래 절에서 불경을 놓고 읽는데 쓰였던 책상으로 조선시대 양반들의 사랑방에서 서안(書案)으로도 사용되었다. 이 경상은 형태는 상판 양끝이 두루마리형으로 위로 살짝 들렸고 다리는 호족형(虎足形‚ 호랑이 다리)으로 당초무늬로 장식하였다. 서랍은 상하단으로 나뉘고 상단에는 2개가‚ 하단에는 넓게 하나가 있다. 서랍을 열고 닫는 손잡이는 둥근고리이다. 서랍과 상판을 연결하는 곳에도 당초무늬 형태로 장식하였다. 경상은 곳곳에는 여의두무늬가 펼쳐져 있다. 서랍의 상하단에 각각 2개씩‚ 양 옆면에도 상하 1개씩‚ 뒷면에는 상하 2개씩 나타나 있다. 여의의 머리부분을 본따 만든 무늬로 구름모양을 닮았다. 만사가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뜻이 담겨져 있다. 다리와 천판에 장식된 당초무늬는 당나라 풍의 덩굴무늬를 말한다. 덩굴무늬는 겨울을 잘 견뎌내고‚ 또한 그 끝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으로 장구함과 연면을 상징하는 무늬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