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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찬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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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찬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음식물을 이동하기 위한 찬합이다. 찬합은 반찬과 밥을 담을 수 있는 휴대용 식기를 말한다. 찬합은 조선시대부터 사용되었는데 조선시대의 찬합은 오늘날처럼 산이나 들로 놀이를 갈 때 주로 사용되었는데 계급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서 양반들은 한 그릇이 칸칸으로 나누어진 구절판찬합을‚ 서민들은 대개 삼 층으로 이루어진 찬합을 사용하였다. 찬합은 3-5개의 그릇을 포개어 이를 큰 목궤에 넣어 운반할 수 있게 만든 것과 서랍을 몇 개 포개어 바로 들고 다닐 수 있게 만든 것이 있다. 조선시대 후기에는 휴대하기에 편하도록 손잡이가 달린 나무통에 찬그릇‚ 술잔‚ 술병까지 함께 포개어 넣을 수 있는 들놀이용 찬합이 사용되기도 하였다. 재질에 따라 나무제품‚ 사기제품‚ 도자기제품‚ 놋쇠‚ 은으로 만든 제품이 있고‚ 못쓰게 된 한지를 모아두었다가 만들기도 하였다. 이 목제 찬합은 전형적인 찬합의 형태이며‚ 전면을 포함한 세 면에 창호에서 볼 수 있는 아(亞)자살문을 투각하여 간결하면서도 통풍의 효과를 주고 있다. 미닫이문판을 위로 열면 내부에 네 개의 서랍이 있다. 서랍을 열기 위해 뒤판에 구멍을 뚫어 손가락으로 밀게 되어 있다. 아자살은 한자의 ‘아(亞)’자에서 온 것으로 ‘亞’자의 형상은 능묘의 묘실모양을 나타낸 것이며 원시사회에서는 의례의 집행자 또는 사제자의 직능을 상형한 신성한 문자이다. 아자살에 쓰인 아자문은 연속된 무늬로 나타나기 때문에 영원히 뻗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곧 장수를 상징하는 것과 연결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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