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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삼재소멸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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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삼재소멸부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인간에게 9년 주기로 돌아온다는 3가지 재난을 피하기 위해 가지고 다니던 부적(符籍)을 찍어내기 위해 만든 목판이다. 상단에 한글로 ‘백귀불침원리삼재’라고 쓰여 있어‚ 귀신을 쫓아 삼재를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몸과 다리는 하나인데 머리가 셋 달린(三豆一足) 수탉을 가득히 새기고‚ 화면 한편에 글자들을 넣었다. 머리는 각기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어 사방을 지키며‚ 새벽을 알림으로써 귀신을 쫓는 역할을 한다. 또한 귀신이 두려워하는 강렬한 붉은색의 벼슬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뒷면에는 네 겹의 원문(圓文)을 두 겹의 연꽃잎이 받치고 있는 형상을 아담하게 새겨 넣었다. 원문의 바깥쪽 세 줄 안에는 범어(梵語)를 돌리고‚ 줄기 부분에는 준제보살인(準提菩薩印)이라고 새겨 넣었다. 부적판 위아래 부분에 각각 홈이 두 개씩 남아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본래는 큰 목판 등에 끼워 사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 닭은 때를 아는 가축이라 하였고‚ 『역경(易經)』에서는 닭이 팔괘의 손(巽)에 해당하는 동물로 기록되어 있다. 손괘의 방위는 동남쪽인데 이 방향은 여명이 시작되는 곳이라 하여 닭은 희망찬 출발이나 상서로움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또 옛사람들은 닭이 울면 모든 잡귀들이 사라진다고 믿었기 때문에 벽사의 의도로 닭 그림을 그렸다. 닭은 예로부터 문(文)‚ 무(武)‚ 용(勇)‚ 인(仁)‚ 신(信)의 오덕(五德)을 갖춘 덕금(德禽)으로 사랑을 받아 왔다 머리에 관(볏)을 쓰고 있으니 문(文)이요‚ 발에는 날카로운 발톱이 있어 무(武)요‚ 적을 맞아 물러서지 않고 죽을 때까지 싸우니 용(勇)이요‚ 음식을 보면 혼자 먹지 아니하고 함께 먹으니 인(仁)이요‚ 밤을 지키되 그 때를 잃지 않으니 신(信)이라 했다. 중국에서는 계(鷄)의 발음이 길(吉)과 유사하다 하여 닭은 길상의 상징으로 여겼다. 그래서 혼인할 때 크고 화려한 수탉을 보내는 것은 혼일은 축하하고 길상과 이로움을 축원하는 뜻이다. 한편 발음과 관련해서 닭은 용맹을 상징한다. 수탉(雄鷄)의 웅(雄)은 영웅의 웅(雄)과 같은 글자이며 날카로운 발톱으로 적을 맞아 죽을 때까지 싸우니 영웅의 드높은 투지를 나타낸다. 또한 수탉이 큰 소리로 우는 모습을 그린 문양은 공계명(公鷄鳴)이라 하여 곧 공명(功名)을 의미한다. 연꽃은 옛날부터 생명의 창조‚ 번영의 상징으로 애호되었는데 그 이유는 연꽃의 강한 생명력 때문이다. 실제로 천년 이상 땅에 묻혀 있던 연 씨앗을 근래에 발아시킨 예가 있을 정도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의 “연꽃은 생명력이 강하여 가히 영구적이다. 연밥은 생명의 기운을 지니고 있으며 뿌리에서 트는 싹은 끊임없이 자라나 그 조화가 쉬지 않는다.”라는 말과 일치한다. 불교에서는 연꽃을 청결‚ 순결의 상징물로 여겼는데 그것은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지만 더러운 연못에 물들지 않는 속성에 기인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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