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혜명당진영

추천0 조회수 6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혜명당진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 불화는 혜명당 진영이다. 진영은 승려들의 초상으로 이 그림은 인물표현 방식‚ 색채 등에서 19세기 후반경에 그려진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진영과 다른 형식을 지니고 있어 주목된다. 진영의 주인공 혜명당은 청색 승기지에 붉은색 가사를 입고 의자 위에 앉아 있다. 왼쪽 가슴부위에는 금빛 나는 장식이 가사를 고정시키고 있다. 오른손은 의자의 측면받침에 가볍게 올리고 있으며‚ 왼손은 불자를 들고 있다. 이 불자는 불교의 상징적인 지물로 이 경우처럼 승려들의 진영에서 장식물로 등장되기도 한다. 인물의 오른쪽에는 의자높이의 작은 탁자가 있고 그 위에는 항아리와 화병이 있으며‚ 특이하게도 승려복장의 인형이 있다. 뿐만 아니라 배경에 있어서도 이채를 띠고 있다. 일반적으로 진영의 배경이 단색 또는 일률적인 문양 등으로 단순하고 평면적인 처리를 하던 바와 달리 구름‚ 산‚ 나무 등 대자연의 공간을 배경으로 붉은색의 간이 초막이 묘사되어 있다. 이렇듯 이 진영은 배경과 지물‚ 주변 경물들이 대단히 장식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화면의 좌측에는 혜명당 진영이라는 방제가 적혀 있으며‚ 화면의 우측에는 백장유풍이단 와룡산곡운흥사 십삼묘 예기성명 만우장존혜월명(百丈遺風已斷行 臥龍山谷雲興寺 十三苗 裔機成名 萬右長存慧月明)이라는 내용의 찬문이 있다. 와룡산 운흥사는 경남 고성군에 있는 사찰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13교구 본사 쌍계사의 말사로 676년(신라문무왕16) 의상이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그러나 각 사찰이 역사를 올려보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신빙성은 약하며‚ 고려 충정왕 2년(1350)에 창건되었다는 설도 있다. 이곳은 임진왜란 당시 사명당 유정이 승병 6천여 명을 이끌고 싸웠던 전승지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