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도림사 석가모니불도

추천0 조회수 2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도림사 석가모니불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불화는 불교의 교리를 알기 쉽게 압축하여 묘사한 그림으로 불탑이나 불상‚ 불경 등과 함께 불교신앙의 대상이 된다. 불화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예배의 대상이 되는 그림으로 존상화‚ 부처님의 전생설화나 생애를 그린 그림‚ 불경에 나오는 교훈적인 장면을 묘사한 그림 등이며‚ 사원을 장식하는 단청의 경우도 넓은 의미의 불화에 속한다. 불화는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이지만 크게 사원을 장엄하기 위한 단청과 일반 대중에게 어려운 불교의 교리를 알기 쉽게 전달해주고자 그리는 교화용‚ 그리고 의식 때 예배하기 위한 예배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불화는 전라남도 곡성에 있는 사찰‚ 도림사에 봉안되었던 것이다. 석가모니는 현세의 구원불로서 대승경전 『법화경』의 교주이다. 이 법화경은 석가모니가 여러 보살‚ 제자‚ 신중‚ 청중 등으로 모아놓고 설법을 장면을 골자로 한다. 각 내용은 품(品)으로 나뉘어 있고 다양한 내용과 인물들이 등장하여 불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다. 이러한 경전의 내용을 집약적으로 시각화시킨 것이 이른바‚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또는 석가모니불도이다. 이 작품에서 석가모니불은 높은 대좌 위에 앉아있으며‚ 좌우에 6대보살과 타방2불 ? 사천왕 ? 10대제자 ? 8신중이 각각 좌우 대칭으로 그려져 있다. 연꽃잎을 겹친 듯한 두광과 신광의 석가모니불과 양옆의 타방불인 약사불(바라보는 방향의 오른쪽)과 아미타불(바라보는 방향의 왼쪽)은 거의 같은 모습으로 묘사되어있는데‚ 둥근 얼굴형과 이목구비의 안배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머리표현에서 앞쪽의 머리띠처럼 표현된 부분과 정수리 부분에 원형구슬을 계주(??)라 하는데‚ 각각 중앙계주와 정상계주로 구분한다. 이 중 중앙계주가 놓인 머리카락의 표현이 뾰족하게 묘사된 점이 특이하다. 이 불화는 대개 불화와 마찬가지로 적색과 녹색이 중요한 색으로 화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불화와 구분되는 점은 각 존상의 피부와 구름 등에 밝은 황색이 채색되어있어 전체적인 화면이 밝아 보인다는 점이다. 이와 동시에 석가모니불의 몸을 감싼 광배에 화려하고 정교한 초화문‚ 보살들과 기타 권속들의 복장에도 다양한 형태의 문양들이 여러 색으로 표현되어 있어 매우 화려한 느낌을 주는 불화이다. 이러한 풍의 불화는 대개 18세기 중반이전에 그려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