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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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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분노하는 모습의 수호존(守護尊)인 하야그리바는 관음보살(觀音菩薩)의 한 변상(變相)으로 마두관음(馬頭觀音)이라고도 한다. 말울음 소리로 적을 두려움에 떨게 하며‚ 뱀〔蛇 (사)‚ Naga〕을 정복한 후 뱀으로 인해 생긴 병을 치료하는데 효험이 있다고 믿어져 머리에 말 머리와 뱀이 그려져 있다. 108존의 다양한 유형 중 이 작품에 그려진 하야그리바는 삼면육비(三面六臂)의 붉은색 신체에 날개가 달려 있으며 헤루카(Heruka)와 교합하고 있는 닝마파(Nyingma?)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준다. 본존 주변에는 하야그리바가 분신처럼 반복되어 나타나며‚ 그 사방으로 녹색의 분노존이 큼직하게 표현되어 강렬한 색채 대비를 이룬다. 상단 중앙에는 파드마삼바바가‚ 양옆에는 각각 적‚ 청‚ 백‚ 갈색으로 표현된 4마리의 용이 두 구씩 그려져 있다. 하단에는 시체를 물고 있는 각종 동물들과 동물을 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분노존들이 배치되어 있어 닝마파 분노 58존을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박락이 심하여 도상을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으나‚ 인물들을 여백 없이 가득 채워 화면을 구성하였다. 밑바탕을 흰색으로 칠하고 세밀한 필선으로 인물들을 그려 정성들여 제작된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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