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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향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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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향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향(香)을 넣어두고 보관하는 통. <유래 및 발달과정> 향이란 ‘향내가 나는 물건’으로 냄새를 제거하고‚ 집안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갖가지 취기(臭氣)를 없애기 위하여 사용된 것을 말한다. 향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도향(塗香)과 소향(燒香‚ 燻香)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도향이란 명향(名香) 가루를 깨끗한 물에 혼합하여 몸에 바르는 방법을 말하고‚ 소향이란 도향의 방법과는 달리 향을 불살라서 쐬는 방법을 일컫는다. 이 두 가지 방법 중 소향의 방법에는 향을 담아서 불을 사를 그릇이 필요하게 되니 그것이 곧 향로이다. 향로는 크게 일반적인 향로와 불교적인 향로로 구분되는데‚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향로와는 달리 불교적인 향로는 불보살(佛普薩)에게 향을 공양할 때 사용되는 도구이다. 이들 향로는 다시 용도에 따라 예배용(禮拜用)‚ 완향용(?香用)‚ 의식행렬용 등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예배용 향로는 불보살에게 향을 공양하기 위하여 불단에 안치하는 것을 말하며‚ 완향용 향로는 향을 사름으로써 세속의 모든 냄새와 함께 번뇌망상을 사라지게 하고 청정한 법열(法?)의 삼매경으로 들어가게 한다 하여 의식보다는 수도자 자신의 개인정화에 더 큰 목적을 두어 주로 승방(僧房)의 서안(書案)에 놓거나‚ 벽 또는 기둥에 걸어두는 것이다. 그리고 의식행렬용 향로란 불보살을 예배하거나 의식행렬을 선도(先導)할 때 사용되는 것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주(周)나라 말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한대(漢代)에는 박산형(博山形)의 향로가 크게 유행한다. 그 뒤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에는 불교적 향로인 병향로(柄香爐)로 발전되었고‚ 수(隋)와 당(唐)을 배경으로 한 정형(鼎形)‚ 삼족형(三足形)‚ 화사형(火舍形) 향로 등은 송(宋)‚ 원(元)‚ 명(明)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향(香)을 담아두었던 원형 통(筒)으로 통나무의 안을 파서 만든 것이다. 표면은 나무에 면(綿)을 덧붙이고 그 위에 바닥을 제외한 전체에 채색(彩色)을 한 후 투명안료를 칠하였다. 뚜껑에는 법륜(法輪)을 그리고 통에는 호랑이‚ 용‚ 가루라‚ 사자 등의 신수(神?)가 둘러가며 화면 가득 그려져 있다. 통 안의 구연부에 구멍 2개가 마주보게 뚫려 있으나 바깥에 면이 감싸고 있어 막혀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현장스님‚『티벳의 밀교미술』‚ 대원사 티벳박물관‚ 2005.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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