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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소형바라
- 저작물명
- 티베트 소형바라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1
- 분류(장르)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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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정보
- <정의> 사찰에서 법회 때 쓰는 금속악기로‚ 발자(鉢子)‚ 요발(?鉢)‚ 동반(銅盤)‚ 자바라(訃篤套)‚ 발(墩)‚ 제금(提金)이라고도 함. <유래 및 발달과정> 바라는 그 크기에 따라 자바라‚ 요발(鞠墩)‚ 동발(銅墩)‚ 향발(響墩) 등이 있으며 용도도 다르다. 『선화봉사고려도경 宣和?使高麗圖經』에 요발이 보이며‚ 『악학궤범』에는 동발이 나오지만 ‘바라’ 또는 ‘자바라’라는 이름은 보이지 않는다. 그 뒤 순조 때의 진찬의궤(進饌儀軌)에 자바라가 징〔鉦〕‚ 호적(號笛)‚ 나발(喇叭)과 함께 내취(內吹)에 의하여 ‘선유락 船遊樂’의 반주용으로 사용된 것이 보인다. 또한‚ 자바라는 장구‚ 용고‚ 징‚ 태평소와 함께 행진곡풍의 대취타에 사용된다. 불교의식무용의 하나인 바라춤〔篤套舞〕을 출 때에도 양손에 바라를 들고 춘다. 바라춤에는 천수바라(千手篤套)‚ 명바라(鳴篤套)‚ 사다라니바라‚ 관욕게바라(灌?偈篤套)‚ 막바라(보통 바라)‚ 내림게바라(來臨偈篤套) 등 여섯 가지가 있다. 『백장청규(百丈?規)』에 따르면 불전에 향을 올릴 때라든지 설법을 하거나 큰 집회를 행할 때 그리고 장례의식을 하거나 새로운 주지를 맞아들이는 불교 의식 때 수행자가 울렸다고 한다. 이 밖에 장구‚ 북‚ 징‚ 꽹과리‚ 방울 등 타악기 및 피리‚ 젓대‚ 해금 등의 선율악기와 함께 무속음악에서도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아무런 문양이 없으며‚ 돔형과 판형 두 개를 붙여 제작하였다. 상단 중앙에 끈을 넣을 수 있도록 구멍이 나있다. 손바닥보다 크기가 작아‚ 실제로 소리를 내는데 사용하였던 것인지 아니면 공양구로 재단에 받쳐지는 용도로 사용되던 것이지는 알 수 없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May‚ Reginald Le?著‚ 山田滿里子 譯‚『東南アジアの佛敎美術』‚ 東京: 明石書店‚ 1999.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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