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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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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약사경(藥師經)』을 설법하는 석가모니를 포함한 팔 약사여래를 그린 작품이다. 약사여래는 과거에 중생의 질별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 재화를 소멸하는 12대원을 발하여 많은 이들에게 모셔져 왔으며 티베트에서는 청록색 신체에 약초가지나 환약을 들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주로 표현된다. 중앙의 본존은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를 취하고 앉아있다. 푸른 피부에 상호는 작고 가는 눈과 입이 표현되어 있다. 머리에는 둥근 육계와 계주가 있다. 어깨는 둥글며 오른손은 약초가지를 잡고 있으며 왼손은 발 위에 놓고 위에 원형의 함을 놓았다. 통견의 주황색 대의(?衣)를 착용하고 있다. 본존 하단의 연화대좌가 장식적이며 연잎이 대좌에 깔린 듯 표현되어 독특하다. 백사자가 작지만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다. 본존을 둘러싸고 7명의 여래가 배치되었다. 여래들은 선정인에서‚ 항마촉지인‚ 설법인 등의 다양한 수인(手印)을 하고 있으며 모두 편단우견에 결가부좌를 하고 있다. 그러나 피부색은 각각 황색‚ 붉은색‚ 흰색 등 다양하게 표현하였으며 칠여래들이 하단의 작은 연못에서 나온 가지에 연결된 점이 독특하다. 하단에는 보주와 길상물들이 쌓여 있고 오색의 서기가 뿜어져 나오며 작은 연못에서 보주가 솟아오른 모습이 작게 표현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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