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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암 관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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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안양암 관음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관음보살(觀音菩薩)을 모신 전각(殿閣)으로 사찰(寺刹)에 따라서는 원통전(圓通殿)‚ 보타전(寶陀殿) 등으로 부름. <유래 및 발달과정> 우리나라에서 관음전(觀音殿)이 많이 세워진 까닭은‚ 관음이 모든 환란(?亂)을 구제하는 보살일 뿐 아니라 그의 서원(誓願)이 철두철미하게 중생의 안락과 이익에 있고‚ 불가사의한 인연과 신력(神力)으로 중생을 돕기 때문이다. 관음전 내에는 왼손에 연꽃이나 감로병을 들고 연화좌 위에 앉은 관음상을 안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통례이나 버들가지를 들고 있는 양류관음(楊柳觀音)‚ 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 그 밖에 해수관음(涇水觀音)‚ 백의관음(白衣觀音)‚ 용두관음(龍頭觀音)‚ 천수관음(千手觀音)등을 모시기도 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성> 안양암은 서울시 종로구 창신동에 자리 잡고 있는 절로‚ 1889년 이성월대사가 창건한 이래 서울 내 중심적인 정토도량이며 근대불교미술을 대표하는 보고(寶庫)이다. 이곳에 위치한 관음전은 커다란 암벽 면에 만들어진 정면 한 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대웅전 좌측에 위치해 있다. 정면의 양 기둥 상단과 정면 창가 윗부분에는 근대에 유행하던 당초무늬 장식인 낙양각이 달려 있다. 기둥은 민홀림이며 원형의 가공형초석이다. 창호는 유리문에 상하단부는 숫대살형식에 중간에는 띠살창호로 구성되며 하부는 궁판이 있으며 3분합문이다. 내부의 천장에는 4족의 청룡과 황룡을 그렸으며 좌우 벽면에는 남순동자와 용왕도를 그리고 있다. 관음전 내부의 석판 처마와 이를 지탱하고 있는 양쪽 돌기둥의 중앙과 상단 머리 부분은 연꽃형태로 조각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김원룡 감수‚『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199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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