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칠작노리개

추천0 조회수 2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칠작노리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저고리고름이나 치마허리에 차는 부녀자들의 장신구. 다채로운 색상과 귀한 패물을 사용하여 단조로운 우리 나라 의상에 화려하고도 섬세한 미를 더해준다. 노리개는 조선시대 여성의 장신구로서 전시대(前時代)에 많이 애용하던 목걸이나 귀걸이가 쇠퇴한 대신 가장 다양하게 발달한 장신구라 할 수 있다. 노리개는 외형상 섬세하고 다채로우며 호화로운 장식이기도 하였지만‚ 정신적인 배경으로는 부귀다남 ·불로장생 ·백사여의(百事?意) 등의 시대적인 행복관을 바탕으로 한 여인들의 염원이 담겨 있었다. 노리개 외에도 실용적인 면과 부덕(婦德)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향갑(香匣) ·침낭 ·장도(粧刀) 등이 있다 노리개는 저고리고름이나 치마허리에 차는 부녀자들의 장신구이다. 다채로운 색상과 귀한 패물을 사용하여 단조로운 우리 나라 의상에 화려하고도 섬세한 미를 더해준다. 선시대 여성의 장신구로서 가장 다양하게 발달한 장신구이다. 노리개는 띠돈.끈. 및 주체가 되는 패물(삼작 또는 단작). 매듭‚ 술등으로 구성된다. 띠돈은 주체가 되는 패물을 연결한 끈을 한 곳에서 정리하기 위해 만든 고리로 고름에 걸게 되어 있다. 매듭과 술은 홍.남.황의 삼원색을 기본색으로 하여 분홍.연두.보라.자주.옥색 등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노리개 위쪽의 다양한 매듭부분은 짧은 저고리의 길이와‚ 훤칠하게 드리운 술부분은 긴 치마길이와 같은 비례를 이루고 있다. 칠작노리개는 실제로 패용하던 것은 아니고 양반집안에 전래되던 것으로서 가풍과 권위‚ 애정을 자손대대로 물려 주는 소중한 것이다. 양식과 특징은 당초문 조각의 을자형장도(乙字形裝刀)‚ 매죽문 조각을 단 표주박‚ 역시 매죽문으로 꼬민 방아다리‚ 고추3개‚ 보상화(寶相花) 좌우에 붙인 두마리의 도롱뇽‚ 네모판에 길상문자‚ 연당초문의 침통 등 7개의 은노리개로 구성되었다. 또한 각 노리개에는 매화바탕에 산호를 박았고‚ 칠보 당초문 띠돈으로 묶었으며‚ 7색의 국화매듭에 금사 가락지매듭을 돌린 낙지발 술로서 장식된 장식된 화려한 노리개이다. 사각형 띠돈‚ 옅은 은색 매듭‚ 분홍색 매듭‚ 옥색 매듭‚ 적색 매듭‚ 옅은 금색 매듭‚ 청색 매듭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디지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 네이버 백과사전(http://www.naver.co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