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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분홍 壽자 박쥐문단치마
- 저작물명
- 꽃분홍 壽자 박쥐문단치마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3
- 분류(장르)
- 사진
UCI 로고
- 요약정보
- 여자의 하반신을 감싸는 의복. 치마는 저고리와 함께 일습을 이루는 여성들의 대표적인 전통복식으로 의례용 및 평상용으로 착용된다. 고구려 고분 벽화에 그려진 여인들의 옷차림에서 상고시대의 기본형을 찾아볼 수 있는데‚ 긴 저고리 유와 발등까지 내려온 치마(주름치마‚ 색동치마)를 착용하고 있다. 치마는 저고리와 한 벌의 의미로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시대적인 변화를 보인다. 조선조 복식은 임진왜란을 계기로 큰 변화를 보이는데‚ 전란 이전의 저고리길이가 50∼80cm일 때 치마는 폭이 넓고‚ 길이가 짧아 허리에 입는 형태이다. 전란 이후 점차 길이가 길어지고 폭이 좁아지는 경향을 보이다가 영·정조시대 문예부흥기를 맞이하면서 곡선이 강조된 하후상박형 여자의 하반신을 감싸는 의복. 치마는 저고리와 함께 일습을 이루는 여성들의 대표적인 전통복식으로 의례용 및 평상용으로 착용된다. 고구려 고분 벽화에 그려진 여인들의 옷차림에서 상고시대의 기본형을 찾아볼 수 있는데‚ 긴 저고리 유와 발등까지 내려온 치마(주름치마‚ 색동치마)를 착용하고 있다. 치마는 저고리와 한 벌의 의미로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시대적인 변화를 보인다. 조선조 복식은 임진왜란을 계기로 큰 변화를 보이는데‚ 전란 이전의 저고리길이가 50∼80cm일 때 치마는 폭이 넓고‚ 길이가 짧아 허리에 입는 형태이다. 전란 이후 점차 길이가 길어지고 폭이 좁아지는 경향을 보이다가 영·정조시대 문예부흥기를 맞이하면서 곡선이 강조된 하후상박형(下厚上薄形)의 전통적인 복식미가 완성된다. 치마는 옷감의 재질과 색‚ 등으로 신분과 연령을 구분하였으며‚ 형태에 따라 자락치마·짧은 통치마·예복용 스란치마와 대란치마 등이 있고‚ 바느질 방법에 따라 홑치마·겹치마·솜치마·누비치마 등이 있다.의 전통적인 복식미가 완성된다. 치마는 옷감의 재질과 색‚ 등으로 신분과 연령을 구분하였으며‚ 형태에 따라 자락치마·짧은 통치마·예복용 스란치마와 대란치마 등이 있고‚ 바느질 방법에 따라 홑치마·겹치마·솜치마·누비치마 등이 있다. 단은 주자조직으로 제직된 직물의 총칭이다. 단은 무늬가 없는 공단(貢緞)과 단층의 주자문직물인 문단(紋緞)‚ 이색단‚ 중조직으로 짜여진 직금단(織金緞)‚ 금단(錦緞)‚ 화단(花緞) 등으로 구분된다. 주자조직은 조직점이 분산되고 거의 표면에 드러나지 않아 직물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경사가 표면에 많이 드러나게 짜여진 조직은 경주자직이라 하며 위사가 많이 드러나게 짠 것은 위주자직이라 한다. 현대 주자직물의 대부분은 경주자직물이지만 전통직물에서는 경주자직과 위주자직을 혼합한 문단의 제직이 많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디지털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EncyKorea)" 네이버 국어사전(http://www.naver.com) 심연옥‚ 한국 직물 오천년‚ 고대직물연구소 출판부‚ 2002‚ p124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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