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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조도사곡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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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화조도사곡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일본풍의 화조도 4폭 병풍. <작품설명> 일본의 근대화단에서 꽃과 풀‚ 동물을 소재로 하는 영모화는 각 유파들의 화풍을 계승하면서도 사실성과 장식성이라는 근대적 특성이 반영된 작품들이 제작되었다. 기법상으로는 서양화법의 영향으로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화학물감의 발달로 다양하고 선명한 색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장식성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이처럼 일본 근대의 화조화는 더욱 섬세하고 화려해지는 감각적인 방향으로 나아갔다. 화조화의 대표적인 유파로는 일본 고유의 화풍인 야마토의 전통을 계승하여 밝고 대담한 장식성을 특징으로 하는 코린파‚ 서양화적 시각을 적극 수용하여 사생력이 돋보이는 마루야마파‚ 사생적이면서 수묵에 의해 부드러운 묘사를 특징으로 하는 시조파‚ 수묵을 위조로 하는 남화 등을 들 수 있다. 이 그림은 4폭의 병풍이 하나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눈이 덮여 있는 소나무와 대나무‚ 매화나무 사이에 새들을 표현하고 있다. 1폭에는 매조 1쌍이 서로를 바라보며 다정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고‚ 2폭과 3폭에 꿩 한쌍을 표현하고 있다. 까투리는 소나무 아래 웅크리고 있고‚ 그를 유혹하듯 장끼는 하늘을 날며 까투리를 바라보고 있다. 4폭 왼쪽하단에도 두 쌍의 작은 새를 표현하면서도 하나는 화면에서 짤려 있다. 일반적으로 새를 1쌍씩 표현하지만‚ 이 그림에서는 3폭 상단에 홀로 나는 새 한마리를 표현하고 있어 화면의 변화를 주고 있다. <참고문헌> 『日本繪畵史』(예경‚ 1992) 『日本近代美術』(국립중앙박물관‚ 200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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