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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호노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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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투호노리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저고리 고름이나 치마허리에 차는 부녀자들의 장신구 <유래 및 발달과정> 언제부터 노리개를 차기 시작하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신라시대에 요대에 달던 요패나 고려시대에 허리띠에 금방울이나 항료를 넣은 비단주머니를 차던 풍습이 조선시대에 이르러 노리개로 변한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시대에는 고려시대까지 유행하던 목걸이나 귀걸이가 쇠퇴한 대신 노리개가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인 형태와 특징> 노리개는 고름에 거는 부분인 띠돈‚ 끈‚ 주체가 되는 패물‚ 매듭‚ 술로 구성된다. 노리개는 다는 패물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평복용과 예복용으로 구분되며‚ 패물의 종류‚ 형태‚ 술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대삼작 노리개는 가장 호화롭고 큰 것으로 주로 궁중에서 사용하였고‚ 중삼작 노리개는 궁중과 상류계급에서‚ 소삼작 노리개는 젊은 부녀자나 어린이들이 사용하였다. 단작 노리개는 삼작 노리개 중의 한 개를 따로 달거나‚ 처음부터 하나만으로 만들어진 노리개이다. 이 유물은 투호 모양의 패물을 단 투호노리개로서 하나만 차는 단작노리개이다. 칠보장식을 하였으며 앞과 뒤에 각각 수(壽)자와 복(福)자를 새겼다. 투호는 항아리 안에 화살을 던져 넣는 궁중 놀이기구이다. 투호는 사귀(邪鬼)를 물리친다는 의미가 있으므로 혼례ㆍ회갑 등에 투호노리개를 많이 달았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노리개(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한국화장문화사(열화당‚ 1987)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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