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동물학교과서

추천0 조회수 10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물학교과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개요) 1939년 일본에서 간행한 책으로‚ 중학교 및 고등여학교에서 사용되었던 신집 동물학교과서이다. 2. 저자/출판사 森爲三/東京 三省堂 3. 목차(페이지) 1) 보통동물의 관찰(3) 2) 동물통론(106) 3) 동물과 인생(126) 4. 특징 1939년 일본 삼성당에서 발간한 책으로‚ 조선총독부의 검정을 받은 교과서이다. 특히‚ 조선의 중학교‚ 고등여학교‚ 실업학교 박물관 위생용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이 교과서는 일본에서 편찬되었지만‚ 조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생물교과서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제3차 조선교육령(1938) 이후에 간행되었는데‚ 내용은 모두 일본어로‚ 서술은 가로쓰기 체제를 따랐다. 특히‚ 서문에는 `본교과서는 內鮮一體‚ 日滿一?‚ 日支協和 등 동아신질서건설의 立場에서 편찬되었다`로 밝히고 있어‚ 일본이 대륙침략을 통해 동아시아의 맹주로 군림하려는 의도를 여실히 보여준다. 이 교과서의 내용분량은 모두 136쪽으로‚ 3편(24과)으로 구성되었다. 제1편에서는 포유류‚ 어류‚ 양서류‚ 파충류‚ 조류 등의 보통동물의 특징을 기술하였고‚ 제2편 `동물통론`에서는 동물의 구조‚ 생활작용‚ 발생‚ 분포‚ 계통 등을 기재하였다. 끝으로 제3편에서는 유용동물‚ 동아의 동물자원 등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부록에는 천연기념물과 곤충의 재집과 표본방법을 기술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