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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막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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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나막신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나무로 만든 신. 나무를 파서 만든 신. <개설> 나무로 파서 만들고 굽을 달아 비 오는 날 신던 신이다. 보통은 높은 굽을 달아 진창에 다니기 좋게 하고‚ 그것이 닳으면 다시 새 굽을 바꿔 달아서 오래오래 신었다. 굽이 높으면 휘뚝거려 위험하기 때문에 애초에 굽을 안 달거나 굽이 닳은 것을 그냥 신을 때 이것은 평나막신이라고 한다. 나막신은 주로 비올 때 신는 신발로 자연발색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역사> 고대부터 나막신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확증할만한 문헌이나 유물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조선 중기 이후에는 많은 기록과 유물을 볼 수 있다. 이현석(李?錫)의《유재집(遊齋集)》에 의하면‚ 본래 나막신의 형태는 도마와 같고‚ 발가락 부분만을 끈으로 묶고 다니는 형태였다는 것으로 보아 일본의 ‘게다’와 같은 모습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임진왜란 이후 운두가 높고 굽을 부착한 형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나막신은 갈라 터지는 단점이 있었는데‚ 성호 이익(星湖 李瀷)은 밀납을 부어 만들면‚ 나무가 터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기록하기도 했다.《오주연문장전산고》에는 나막신을 신고 소리 내어 지나가는 것이 오만하다고 하여‚ 천인이나 젊은이는 양반이나 어른 앞에서는 감히 착용할 수 없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말에는 청빈한 선비의 신처럼 여겨졌는데‚ 양반은 가난하더라도 상민처럼 짚신이나 미투리 같은 것은 절대로 신지 않았으므로 맑은 날에도 나막신을 신고 다녔다. 가난한 선비가 많이 살았던 것으로 이름난 남산골의 선비들이 그러하였다 하여 이들을 ‘남산골딸깍발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이렇듯 널리 신겨지다가 1910년 이후 고무신이 등장하자‚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고 질긴 고무신을 신게 되어 차츰 쇠퇴하여‚ 1940년대를 전후하여서는 서서히 사라지게 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나막신이 처음 나타났을 때의 형태를 알 수는 없으나 처음에는 평판(平板)에 끈을 하였던 것이 차츰 사방에 울을 하게 되고‚ 굽을 달아 극(珦)의 형식으로 발달하여 요즈음 볼 수 있는 나막신으로 변하였다. 이와 같이 평극에 울과 굽을 다는 형식으로 된 것은 비올 때에 발에 물이나 진흙이 튀어 들어가는 불편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나막신의 형태를 보면 평극‚ 굽이 있는 것‚ 굽이 없는 것‚ 굽에 징이 박힌 것 등이 있었다. 조선 후기에는 남자아이가 신는 무늬 있는 것(彩珦) 등이 있었고‚ 평극은 보이지 않는다. 재료는 다양하게 사용되었는데 특히 오동나무와 버드나무로 만든 것을 제일로 쳤다. 나무의 속성이 마르면 터지기 쉬우므로‚ 밀납을 녹여 겉에다 칠해서 납극(蠟珦)을화(靴)·혜(鞋)·극(?)(단국대학교‚ 2004) <유사용어> 격지‚ 목극‚ 각색‚ 목리‚ 목혜‚ 나막개‚ 나모깨‚ 나무신‚ 목신‚ 남신‚ 나막개짝‚ 토막신‚ 껏두기‚ 미엉‚ 남박신‚ 나묵신‚ 나묵개‚ 나맥신‚ 나목신‚ 나목개 만들어 신기도 하였다. 나막신은 상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신었는데 굽이 높아서 비나 눈이 올 때는 좋으나‚ 무겁고 활동적이 못 되어 말을 탈 때나 먼 길을 갈 때는 신지 않았다. 맑은 날에도 많이 신었으며‚ 특히 어린 남자아이가 신었던 채극은 진신으로서 뿐만 아니라 마른신으로도 신었다. 이 신은 여자용 나막신이다. 신코에서 밑창 쪽으로 두 줄의 가는 선이 새겨져있고‚ 신코부분의 신울에 난(蘭)을 치듯 2줄의 선이 보인다. 굽에는 못을 박았던 자국이 보이지만 못은 없다. 대체적으로 흠이 많고 굽이 닳아있다. 한쪽 신에는 나무가 깨어져 파손된 곳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민족생활어 사전(한길사‚ 1997)‚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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