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사리장엄구 일괄(舍利莊嚴具 一括)

추천0 조회수 4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사리장엄구 일괄(舍利莊嚴具 一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사리는 석가모니(釋加牟尼) 부처님의 신골(身骨)을 의미하며‚ 이 신골을 넣어 만든 것이 불탑(佛塔)이다. 실제 석가모니의 신골은 진신사리(眞身舍利)라고 하며‚ 이를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를 대신하는 법신사리(法身舍利)를 탑에 넣어 봉안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체적으로 다비(茶毘) 후에 몸에서 나오는 작은 구슬과 같은 형태의 것을 보통 사리(舍利)라고 한다. 부처님에 사리는 불탑에 봉안하지만‚ 고승의 몸에서 나온 사리는 부도(?屠)라고 하는 승탑(僧塔)에 봉안하게 된다. 이 사리장엄구 일괄유물은 정확히 어느 곳에서 나왔는지 알수 없지만 승탑에 봉안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뚜껑이 있는 청동사리외함(靑銅舍利?函)이 있고‚ 이 안에 금동사리내함(金銅舍利內函)을 넣었는데 내함 안에는 사리 1점‚ 살구씨 1점‚ 청동장식 1점‚ 청동편 3점 등 모두 6점이 봉안되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