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약탕관

추천0 조회수 5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약탕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약탕관(藥湯罐)은 탕약을 달일 때 쓰는 약탕기(藥湯器)다. 약탕관은 약탕기 또는 약다관(藥茶罐)이라고도 한다. 약탕관을 약탕기와 구분할 때는 약을 따르는 주둥이가 있는 것을 약탕관이라고 한다. 이 약탕관은 유기로 만들었으며 주발형에 다리미식의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다. 약탕관은 옹기‚ 유기‚ 은‚ 곱돌 등 여러 가지로 만드나 가장 이상적인 것은 은과 곱돌로 만든 것이다. 은은 짧은 시간에 약을 달여야 하는 발한제(發汗劑)의 경우에 좋다. 곱돌은 열전도율이 낮아 오래도록 끓여도 잘 타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동안 달여야 되는 보약의 경우에 적당하다. 다만 약탕관은 모두 손잡이가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옹기로 만든 약탕관은 `약단지`라고도 한다. 약탕기는 약기의 하나로 약을 달이거나 끓이는데 쓰는 것이다. 약탕기에는 약탕관‚ 초두‚ 조두(爪斗)‚ 약두구리‚ 약솥‚ 약당(藥 ) 등이 있다. 약기에는 약탕기를 포함하여 약을 갈거나 빻는 도구인 약연기‚ 약을 담아서 따르는 약성주기(藥盛注器)‚ 약을 만들 때 쓰는 각종 제약기(製藥器)‚ 약을 넣어두거나 저장해 두는 약장기(藥欌器)‚ 약을 팔거나 조제할 때 필요한 약도량형기(藥度量衡器)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의식주와 민구의 연구-한국 민속학 연구 총서 10(최상수‚ 성문각‚ 1988)‚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약탕기‚ 약기-(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사진자료> 전통의약기-특별기획전시 3(건국대학교 박물관‚ 1988)‚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약탕기‚ 약기-(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유사.관련용어> 탕약‚ 약탕기‚ 약차관‚ 약단지‚ 초두‚ 조두‚ 약두구리‚ 약솥‚ 약당‚ 약연기‚ 약성주기‚ 제약기‚ 약장기‚ 약도량형기‚ 약기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