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파콥스류 삼엽충화석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파콥스류 삼엽충화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절지동물문(Arthropoda) 삼엽충아문(Trilobiromorpha)에 속하며 지구상에 가장 먼저 출현한 절지동물인 삼엽충화석 <발달과정/역사> 표본은 고생대 데본기(Devonian)‚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산출된 삼엽충화석으로 파콥스는 삼엽충의 대명사격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종류이다. 일반적으로 삼엽충은 고생대(古生代) 캄브리아기에서 페름기까지 생존하였으며 오르도비스기가 가장 크게 번성하였으며 대부분 저서생활을 하였고 환경적 적응 탓으로 몸이 납작해지고 등 쪽에 눈이 있다. 가끔씩 등면껍데기를 말고 있는 표본들도 많은데 이는 삼엽충이 포식자를 막기 위하여 몸을 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머리의 앞쪽 부분에는 미간이 둥그렇게 나와 있으며 그 양쪽으로 반원형의 눈이 튀어 나와 있다. 라나(rana)라는 이름은 라틴어로 개구리를 뜻하는 말로서‚ 양쪽으로 튀어 나온 눈이 개구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이러한 눈은 복안으로 오늘날 곤충처럼 넓은 각도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전체적으로 타원형을 하고 있으며 협침이나 측침은 발견되지 않는다. 표본의 전체크기는 10cm 정도이며 등을 구부려 몸통을 동그랗게 말고 있다. <참고문헌> 화석(송지영‚2003‚시그마프레스)‚ 동물분류학(2003‚한국동물분류학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화석(1997‚경보화석박물관)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