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옹기

추천0 조회수 2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옹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수박 모양의 항아리 ‚물이나 곡식을 보관하거나 이동하는데 주로 사용되었던 생활 용기이다 (일반사항 및 특징) 오가리 종류로써 꼬자알 단지와 비슷하면서 키가 좀 높고 어깨는 약간의 긴 곡선을 이루고 있는 것이 다를 뿐 비슷하다. 아구리는 넓을 뿐만 아니라 넓적전인 너벙시욱을 이루고 있으면서 몸통이 직경의 길이보다 키의 길이가 짧아 마치 서양 수박 모양을 취하고 있다. 이 그릇의 쓰임새는 어린 아이들의 물동이로도 많이 사용되었다. 두멍보다 약간 작은 것으로 아구리가 조금 안으로 오무러져 자연히 몸통의 배가 부르며 좌우에 손잡이가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그릇으로 특히 여인들이 우물에서 식수나 설거지물 등을 공급하기 위해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집으로 옮기는 그릇으로 아구리가 안쪽으로 오무라진 것이다. 이 그릇은 물을 담아 머리에 이고 갈 때 물이 출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써 자연히 물동이로 많이 사용되었던 그릇이다. 동이는 크고 작은 것이 있는데 작은 것을 작은 동이라고 하며 중간 것을 반동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동이라고도 하며 옹동이라고 하는 것으로 모양도 지방에 따라 여러가지 모양으로 원통형의 것이 있고 또 호와 같이 아구리가 좁은 것도 있다. 동이의 종류로는 전체적으로 원형에 가까운 수박동이‚ 구연부에 귀를 붙인 귀때동이 등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