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연상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연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설명> 연상(硯床)은 벼루‚ 먹‚ 연적 등 소품을 한 곳에 모아 사용하기 위한 문방가구이다. <설명> 일반적으로 뚜껑이 있는 상단 내부에는 벼루를 넣고‚ 공간이 트인 하단에는 여러 가지 소품을 담아둔다. 사랑방 가구 중 책장‚ 서안과 함께 중심이 되는 가구로 서안의 옆에 자리한다. 연상의 기본형태는 장방형이며 2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개 상단은 벼루를 보관하기 위한 공간이 1∼2개가 있으며 각각의 공간에는 뚜껑이 덮여있다. 하단은 판재를 끼운 다리가 있어 트인 공간에 간단한 종이와 연적 등을 넣을 수 있다. 연상 중간부위에 서랍이 하나 있는 경우도 있다. 연상의 재료로는 은행나무·소나무·먹감나무가 가장 많이 쓰였으며‚ 중국의 화류목(花柳木)을 투각장식한 연상과 나전칠기로 장식한 것은 매우 화려한 고급품이었다. 또한 대나무로 외부를 장식한 죽장연상도 많은데 이는 품격을 놓여주는 물건이었다. 재료를 더 세분하여 보면 서랍 부분에는 오동나무를‚ 외부의 판재는 결이 고운 은행나무나 먹감나무를 많이 썼다. 연상과 함께 벼루를 보관하는 문방가구에 연갑(硯匣‚ 벼룻집)이 있다. 용도는 같으나 벼루만을 담고 벼루를 넣어두는 공간이 하나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트인 공간없이 사방이 막혀있다는 점이 연상과 다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