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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삼존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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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지장삼존부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지장보살 범어로는 크시티가르바이며 중국‚ 한국‚ 일본 등지에서 관세음보살과 함께 가장 많이 신앙되는 보살이다. 지지‚ 묘당‚ 무변심 등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보다 널리 알려진 이름으로는 지장보살이다. 도리천에서 석존‚ 즉 석가모니 부처님의 부촉을 받고 매일 새벽 항하사의 선정에 들어 중생의 갖가지 근기를 관찰한다. 석가모니 부처님과 미륵불 사이인 부처님 없는 시대에 천상‚ 인간‚ 아수라‚ 아귀‚ 축생‚ 지옥의 중생들을 교화하는 대비보살이다. 특히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원하기 위해 짐짓 지옥에 들어가 죄지은 중생들을 위무하고 교화해 제도하는 위대한 `지옥세계의 부처님`으로 신앙된다. 한국 불교 사원에서 조석으로 올리는 예불문에도 사대보살의 한 분으로서 대원본존을 그 공능으로 삼는데‚ 이는 이 보살이 세운 서원이 다른 어떠한 보살의 서원보다도 장하고 근원적이기 때문이다. <지장보살본원경>에는 지장보살이 석가모니 부처님에게 한 서약의 내용이 있다. "지옥이 텅 비지 않는다면 결코 성불을 서두르지 않겠나이다. 그리하여 육도의 중생이 다 제도되면 깨달음을 이루리다" 지장이란 이름은 `지옥에 스며들어가 지옥의 중생을 교화하는 부처님`이라는 의미 외에도 안인부동하기가 대지와 같고 생각하는 바 치밀하기가 비장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다. 밀교에서는 밀호를 비원금강 또는 여원금각이라 하며 금강계만다라에서는 남방 보생여래의 당 보살로 시현하고 태장계만다라에서는 지장원 가운데 9존의 중존지장살타가 된다. 그 모습은 천관을 쓰고 왼손에는 연화를 바른손에는 보주를 들었으며‚ 후세에 이르러 석장을 든 사문의 모습이라든가 동자를 안은 지장의 모습이 대두되게 된다. 또는 육도를 맡아 교화하는 육존지장의 모습‚ 전쟁을 갈무리하는 승군지장상도 출현한다. 좌우보처로는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있고 이 보살이 봉안된 전각을 지장전 또는 명부전‚ 시왕전 등으로 부르고 있다. <상세설명> 지장보살로 추정되는 부조이다. 연꽃 대좌 위에‚ 지장보살이 결가부좌를 한 채 두 손으로 보주를 들고 있다. 지장보살의 머리 부분에는 원판 모양의 아무런 장식없는 두광이 표현되었다. 머리는 두건을 쓰거나 승형이 아닌‚ 보관을 쓰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좌우로는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협시하고 있으며‚ 좌측의 도명존자가 석장을 대신 들고 있는 형상이다. 이 외에 좌우에 다섯명 씩 시왕이 있고‚ 상단에는 판관과 사자(使者)로 보이는 권속이 배치되어 있다. 가장 아랫 부분에는 심판을 받고 있는 사자(死者)가 비스듬히 누워있다. 뒷면에는 긴 명문이 새겨져 있다. 이것은 지장보살도의 몇가지 형식 중 중앙의 지장보살과 좌우로 지장의 권속이 따르는 경우를 표현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정형화된 형식이 아닌 변형된 형식에 속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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