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북두제일탐랑성군(北斗第一貪狼星君)

추천0 조회수 20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북두제일탐랑성군(北斗第一貪狼星君)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불법수호에 참여하는 호법신들로 북두칠성을 말한다. 칠성이 인간의 길‚ 흉‚ 화‚ 복을 맡았다하여 칠원성군이라 한다. 북두 제1성은 천추성으로 자손에 만 가지 덕을 준다고 하며 칠원성군 이름으로는 탐랑성군‚ 칠성여래 이름으로는 동방 최승세계 운의통증여래이다. 북두 제2성은 천선성으로 장애 재난을 없애준다고 한다. 성군 이름으로는 거문성군‚ 칠성여래 이름으로는 동방묘보세계광음자재여래이다. 북두 제3성은 천기성으로 업장을 소명해 준다. 칠원성군 이름으로는 녹존성군‚ 칠성여래 중 동방원만세계 금색성취여래이다. 북두 제4성은 천권성으로 바라는 바를 이루어 준다고 한다. 칠원성군으로는 문곡성군‚ 칠성여래 중에는 동방무우세계 최승길상여래이다. 북두 제5성은 옥형성으로 백가지 장애를 없애주며 칠원성군 중에 염정성군이고 칠성여래 중에는 동방정토세계 광달지변여래이다. 북두 제6성은 개양성으로 복덕을 고루 갖추게 해준다. 칠원성군 이름으로는 무곡성군이고 칠성여래 중에는 동방법의세계 법해유희여래이다. 북두 제7성은 요광성으로 수명을 길게 해준다 한다. 칠원성군으로는 파군성군‚ 칠성여래로는 동방유리세계 약사유리광여래이다. 이와같이 각별마다 여러 부처님을 배치시키고 있는데 모든 부처님이 다 칠성여래 부처님을 도와 중생에게 길흉화복을 준다. <특징 및 상세설명> 총 9폭이 한 세트로서 그 중 7폭이 칠성성군 7명을 그린것이다. 칠성 성군을 그린 7폭중 第一貪狼星君을 그린 것이다. 상단에는 과거 칠불중 한 불이 그려져 있고‚ 하단 중앙에는 제일성군이 서 있으며 좌측에 동자가 그려져 있다. 상단 과거칠불은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항마촉지인 처럼 보이는 수인을 하고 있으며 두광과 신광이 있고 머리에는 중간 계주와 육계에 정상 계수를 그려넣었다. 하단에는 제일성군이 서 있는 바닥을 짙은 황색과 옅은 황색 바탕에 회색과 흰색의 선으로 구름처럼 표현하였다. 제일성군은 몸을 우측으로 향하고 있으면서 얼굴은 좌측에 동자를 쳐다보고 있는 자세이며 머리에 상투를 하고 수염이 길며 술장식이 된 부채를 오른손에 들고있다. 긴 수염과 소매자락‚ 옷자락 그리고 부채의 술장식이 바람에 날리듯 좌측으로 향하도록 그려져 있다. 제일성군 좌측에 동자는 머리에 쌍상투를 하고 있으며 오른손은 높게하고 왼손은 조금 낮게하여 제일성군을 향해서 들고 있는 자세이다. 상단의 과거칠불과 하단에 성군 사이는 구름을 그려넣었는데 백색과 황색을 번지게 하여 표현하였다. 과거칠불 대좌의 아래부분도 백색으로 구름을 표현하여 과거칠불이 공중에 떠 있는듯이 표현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