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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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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예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서예는 점과 선·획(劃)의 태세(?細)·장단(長短)‚ 필압(筆壓)의 강약(强弱)·경중(輕重)‚ 운필의 지속(遲速)과 먹의 농담(濃?)‚ 문자 상호간의 비례 균형이 혼연일체가 되어 미묘한 조형미가 이루어지는‚ 문자(文字)를 소재로 하는 조형예술(造形藝術)이다. 서예는 점과 선의 구성과 비례 균형에 따라 이루어지는 공간미(空間美)와 필순(筆順)에 따른 운필의 강약 등으로 전개되는 율동미를 특징으로 하며‚ 또한 소재가 자연의 구체적인 사물이 아닌 글자라는 추상적인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예술분야와는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먹은 옛날부터 오채(五彩)를 겸하였다고 하는데‚ 즉 검정색이지만 농담(濃?)·윤갈(潤渴)·선염(渲染)·비백(飛白) 등이 운필에 따라 여러 색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영묘(靈?)한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서예는 중국문화권 안에 있는 여러 나라에서 특유의 예술이었으며‚ 중국에서 서예는 독립된 훌륭한 예술일 뿐만 아니라 문학·회화와 더불어‚ 또는 그들 예술과 서로 융합하면서 중국문화사상 오랫동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서예는 광의로는 세계 각국에서 쓰이는 글씨의 표현 형식을 말하지만 보통 한자 및 한글의 서체를 말한다. 한문서체에는 갑골문(甲骨文)·전서(篆書)·예서(隷書)·해서(楷書)·행서(行書)·초서(草書) 등이 있다. 본 작품은 이러한 한문 서체 중 예서로 쓰여졌고‚ 시기는 조선시대 19세기이다. 전서는 대칭을 맞추어야 하고 곡선이기 때문에 쓰기에 불편하다. 그리하여 전서의 자획(字畵)을 곡선에서 직선으로 바꾸고 원필도 방필로 많이 바꾸어 간략화하고‚ 필획도 줄여서 일상적으로 쓰기에 편리한 서체가 만들어졌는데‚ 그것이 바로 예서이다. 따라서 예서란 전서에 예속하는 서체라는 뜻이다. 한편‚ 노비인 정막(程邈)이 소전(小篆)을 간략화·직선화하여 만들었다는 설도 있다. 기록에 의하면‚ 정막이 죄를 지어 감옥에 있을 때 십 년을 연구하여 예서 삼천자를 지어 진상하였는데 진시황이 좋게 여겨 어사를 시켰다고 한다. 그래서 예서란 말은 진대의 복역수를 도예(徒隸)라 하였는데 정막이 그러했으므로 예(隸)자를 따서 지었다고도 한다. 예서가 성행하기 시작한 것은 전한(前漢)부터이며‚ 전한 중기까지의 것을 고례(古隷)라 한다. 예서는 전한 말기(BC 1세기경)에 완성되었고‚ 이를 팔분예(八分隸) 또는 팔분이라고 한다. 그러나 후한(後漢) 때인 2세기경 팔분은 이미 의례적인 서체가 되고‚ 대신 초례(草隷)가 생겼으며‚ 육조(六朝)시대에는 해서(楷書)가 예서를 대신하게 되었다. 예서는 한 점 한 획마다 너울거리는 물결 모양이 있으며‚ 가장 큰 특색은금석학에도 일가견이 있었다. 그는 어릴때부터 천재성을 발휘하여 20세 전후에 이미 국내외에 이름을 떨쳤다. 일찌기 청에서 여러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많은 서적과 그림을 감상하면서 안목을 키워나갔으며‚ 여러 명필들의 글씨를 익히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추사체를 완성하였다. 가로 획의 끝을 오른쪽으로 빼는 데 있다. 이를 파세(波勢) 또는 파(波)라고 하며‚ 팔분은 좌우에 균형잡힌 파가 있는 서체를 말한다. 고례의 작품은 전한시대의 목간(木簡)에 많이 전해지며‚ 후한 후기에 비(碑)의 건립이 유행하여‚ 산둥성[山東省] 취푸[曲阜]에 있는 공자묘(孔子廟) 안의‘을영비(乙瑛碑)’‚‘예기비(禮器碑)’등‚ 팔분으로 쓴 뛰어난 비가 많이 세워졌으며‚ 서가(書家)들이 서로 솜씨를 겨룬 결과 서도(書道)가 융성해졌다. 당(唐)나라의 현종(?宗)은 예서에 능하였으며‚ 청대(?代)에는 한예(漢隸)의 비(碑)에 대한 연구가 성행하였다.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1786-1856)는 조선후기의 문인이자 서화가로 북학파인 박제가의 제자이다. 서화뿐 아니라 청의 경학‚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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