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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저파상문단경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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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평저파상문단경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고려도기의 특색으로는 기형에 있어서 다양하나 항아리와 병류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과 대합류 등의 특이한 기형도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고‚ 문양은 타날기법에 의한 돗자리무늬‚ 파장선문이 보이나 주로 무문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유약은 자연적으로 씌워진 灰釉가 남아있는 예가 많다. 태토는 점토를 주로 하여 구운 온도에 따라 회청색의 경질도기와 회백색의 연질도기가 제작되었으며 주류는 회청색의 경질도기들이다. 굽은 평저를 이루는 것이 대부분으로 특색을 이루며‚ 가마터로는 영암과 강진 부안 등지에서 발견된 바 있으나 적으며‚ 대부분 구릉을 파고 들어간 터널형의 통가마로 瓦窯의 전통과 일치하고 있다. 용도로는 고려시대 일상생활에 널리 쓰이는 물독‚ 술독‚ 쌀‚ 과일의 저장용기로서 주로 쓰였고‚ 드물게 藏骨容器로서 또는 술병‚ 술주전자‚ 의식용의 정병 등으로 제작되었다. 도기 특유의 큰 항아리 계통은 청자‚ 청동기 등과 다르나 소형의 기름병‚ 주전자‚ 정병‚ 매병‚ 주병 등은 같은 기형이 있어 신분의 차이 또는 생활의 정도에 따라 사용하였을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고려초기의 도기는 통일신라의 도기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아 경질의 회청색도기들과 연질의 회흑‚ 회백색의 도기들이 제작되었다. 돌대장식이 있는 큰 항아리들과 사각병‚ 광구호‚ 소병‚ 대발들이 새로운 시대를 예고하듯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으며‚ 11세기 들어서서는 전형적인 광구병‚ 항아리들이 제작된다. 기벽도 얇아지고‚ 세련되어가며‚ 접시‚ 완‚ 합 등은 청자로 제작되어 구분되는 듯 하다. 주로 회청색의 경질도기가 주류를 이어 제작된다. 중기의 도기들은 청자의 발달과 함께 더욱 세련되며‚ 매병‚ 유병‚ 주전자‚ 발‚ 정병 등에 있어 청자‚ 청동기와 같은 기형이 제작된다. 회청색의 경질도기가 주류를 이루며 약간의 연질도기도 만들어진다. 후기의 도기들은 기벽이 두꺼워지고 몸체에 타날기법의 돗자리무늬가 남아 있는 매병‚ 장군‚ 호‚ 주병 등이 주류를 이루면서 만들어진다. 청자의 기형과 같은 참외형 주전자‚ 매병‚ 주병이 많이 만들어져 신분‚ 생활정도에 따른 사용의 필요성으로 제적되었음을 알 수 있다. 파상문은 전통문양에서 기하학무늬를 구성하는 데 쓰이는 곡선의 하나이다. 물결 모양이 반복되는 곡선을 말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물결무늬 등을 만든다. 예로부터 다양한 기하학적 무늬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원래 기하학적 무늬는 동물이나 식물 무늬와 상반되게 자연의 현상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무늬를 말하는데‚ 이들 무늬는 장식으로서의 모양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상징성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선표면의 색상은 회흑색이며 부분적으로 붉은 빛을 띠고 있다. 점선된 점토에 약간의 미세사립이 섞인 태토가 사용되었으며 경도는 낮지 않다. 사시대의 토기 표면이나 골각기(骨角器) 등에서도 빗살무늬·점무늬·새끼줄무늬·동심원무늬 등과 함께 이 파선을 이용한 물결무늬가 보이는 것으로 미루어 인류 역사의 초기부터 사용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유물은 직선의 짧은 구연에 편구형의 동체 밑으로 굽이 달린 소형의 호이다. 곧추선 구연의 바로 아래부터는 거의 수직으로 꺾여 벌어져 동체 중간부터 다시 급격히 오므라들고 있다. 어깨부분에는 2개의 문양대가 있는데 우선 1개의 파상문 아래로 2개의 횡선이 돌아가고 있고‚ 그 밑으로 1조의 파상문 아래로 다시 1개의 침선이 돌아가고 있다. 구연이나 굽의 형태로 보았을 때 뚜껑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나 확실하지는 않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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