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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수환외필 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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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왕수환외필 서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개설> 서간은 일반 글과는 달리 말 대신 쓰는 글로 수신인이 있고 수신인과의 관계에 따라 적절한 예법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서간문이라는 형식이 생겨났다. 발신인(發信人)‚ 수신인(受信人)‚ 용건(用件)의 구성요소를 가지며‚ 이두로는 고목(告目)‚ 기별이라고 하고‚ 조선시대 이전부터는 우무‚ 유무‚ 글월이라 하였으며‚ 조선 후기에 와서 편지라는 말이 쓰였다. 순한문이나 이두문을 섞어 쓰는 한문서간과 순한글이나 한자를 섞어서 쓰는 언간(諺簡)이 있으며‚ 한글편지는 내간(內簡)이라고 하기도 하였다. 한문서간에는 수필과 평론의 구실을 하는 문학작품인 것도 있어 한묵(翰墨)이라는 명칭도 생겼다. 내용에 따라 문안(問安)‚ 평신(平信)‚ 하장(賀狀)‚ 위장(慰狀) 등으로‚ 용도에 따라 실용서간과 문예서간으로 나뉜다. 현대의 편지글에는 한문서간과 일본서간이 스며 있다. <작가> 왕수환(?粹煥)은 1912년 『개성가고(開城家稿)』를 간행하였으며‚ 1908년 봄에 세워진 사립학교인 구례 호양학교(壺陽學校)의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독립사상을 고취시키고 황현‚ 김택영 등과 교유하였다. 권봉수(權鳳? 1872-1940)의 자는 경소(景韶)‚ 호는 지촌(芝村)‚ 본관은 안동(安東)이다. 매천의 제자이면서 매천집 간행 주역의 한 사람이다. 박창현(朴暢鉉 1863-1929)의 자는 춘경(春卿)‚ 호는 매사(梅史)‚ 본관은 순천(順?)으로 전남 구례 출신이다. 매천집 간행 주역의 한 사람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예로부터 어진 선비는 안으로 그 보배를 품으매 들리는 소리 즉 명성이 밖으로 나타납니다. 엎드려 듣건대‚ 선생께서는 도가 높고 덕이 두터우나 서로의 거리가 4‚ 5백 리나 되어 그 밝은 빛을 뵙지 못하였으니‚ 스스로 일생을 헛되게 보낸 것이 부끄럽습니다. 때는 늦은 가을인데 삼가 살피지 못하오나 편안히 계시는 기체(氣體) 기거(起居)가 만왕하시온지 우러러 힘써 빌어 마지않습니다. 저희들은 속세의 어지러움에 빠져 뛰어나지 못하고 어찌 말씀드려 높으신 분을 더럽히겠습니까? 이곳 벗들은 바야흐로 매천집(梅泉集) 모간(慕刊) 일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생각건대‚ 선생께서는 매천과 좋아한 정분이 있을 것이므로 이에 감히 아룁니다. 정분이 있을 것이므로 이에 감히 아룁니다. 바라건대‚ 취향을 힘써 베풀어 주시고 호서(湖西) 여러 사대부에게 널리 의논하시어 의를 좋아하는 군자(君子)가 있으시면 얼마만이라도 거두어 우편으로 부쳐 주십시오. 성문(城門)의 수레바퀴자국은 말 두 필의 힘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므로 오직 많은 사람에게서 의연금을 거두는 것이 좋을 것이오 돌아보건대‚ 매천의 뛰어난 행의(行義)는 모간(募刊)에 구애될 것이 아니오. 또 의를 좋아해도 군자가 알지 못하였다는 탄식이 있을까 두렵습니다. 저희들의 뜻은 양자운(楊子雲)처럼 좋은 전기(傳記)를 만들려고도 하지 아니하오니‚ 오직 선생의 조용한 헤아림에 있습니다. 나머지는 엎드려 비오며 기체후 절서를 따라 만강하시고 살피시기 바랍니다. 신해년(1911) 9월 8일 왕수환?권봉수?박창현 배상 <기타참조> "국역 황매천 및 관련인사 문묵췌편" 상‚ 미래문화사‚ 1985. <참고문헌> "국역 황매천 및 관련인사 문묵췌편" 상‚ 미래문화사‚ 1985. "한국인물대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전싱문화연구원‚ 1992.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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