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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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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정안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노안도는 물가의 갈대를 배경으로 놀고 있는 기러기를 그린 그림이다. <개설> 노안이라는 말이 노안(老安)과 같이 발음되어‚ 노후의 편안한 삶을 상징하기도 한다. 노안도의 형식은 중국 북송대에 완성되어 남송대 이후 널리 유행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중기 이후 크게 유행하여 근대에 이르기까지 화가들이 즐겨 다룬 화재로‚ 선비들의 높은 정신적 생활을 조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노안도를 잘 그렸던 대표적인 화가로는 조선 중기의 이징(李澄)을 비롯하여 조선 후기의 장승업(張承業)?양기훈(楊基薰)?조석진(趙錫晉)?안중식(安中植)‚ 근대의 강필주(?弼周) 등을 들 수 있다. <작가> 조중태의 호는 우당으로 근대화가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이 그림에서는 빠른 필치의 담묵을 이용하여 바람 이는 스산한 가을 야취를 잘 살려냈고‚ 기러기의 깃털 묘사에 간간이 사용된 농묵이 그림에서 변화를 준다. 바람을 피해 갈대 사이에 모여 있던 기러기 무리는 둥지로 막 날아드는 한 마리의 기러기에게로 모든 시선을 향하고 있어 자칫 옆으로 분산되기 쉬운 시점을 기러기들의 시선이 만나는 지점으로 응축시키고 있다. 왼편상단에는 `찬 물가에 기러기 날다(寒汀雁飛)`라는 화제와 더불어 `우당(又堂)`의 관지가 있다. <기타참조>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참고문헌>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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