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시문

추천0 조회수 6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시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시가와 산문 등을 엮어 만든 문집.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이소경(離騷經) 등의 시문집으로 이소(離騷)는 전국시대의 초(楚)나라 굴원(屈原)의 작품이다. 이소란 조우(遭憂)‚ 즉 근심을 만난다는 뜻이며 초나라의 회왕(懷?)과 충돌하여 물러나야 했던 실망과 우국(憂國)의 정을 노래한 것이다. 자서전식의 이야기에서 시작하여‚ 가계(家系)의 고귀함과 재능의 우수함을 말하고‚ 이어 역사상의 인물‚ 신화‚ 전설‚ 초목‚ 조수 등을 비유로 들어 자신의 결백함을 노래하며‚ “세속은 틀리고‚ 내가 옳다”고 주장한다. 후반은 천계편력(?界遍歷)으로 도가적(道家的) 색채가 짙은 미사여구가 이어지며 낭만적이다. 이러한 정열적인 자기주장과 낭만성은 북방문학인 《시경(詩經)》에는 없고‚ 남방문학인 《초사(楚辭)》의 이 시편에서 처음으로 나타난다. 전국시대의 설득문학의 대표작이며‚ 한대(漢代) 이후의 시부(詩賦)에 영향을 끼쳤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