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식물화석‚ 종자고사리식물목

추천0 조회수 3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식물화석‚ 종자고사리식물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종자고사리의 잎은 양치류와 비슷하지만‚ 잎에 열매가 달리는 식물이다. [발달과정 및 역사] 고생대 데본기 후기에 출현하여 중생대 백악기 초기에 이르기까지 생존한 그룹으로 모두 화석으로만 나타나는 멸종된 식물이다. 보통 고생대의 중기에서 후기까지를 양치식물의 시대라고 부르지만‚ 이것은 엄밀히 말하자면 잘못이고 당시 양치식물로 알려졌던 대부분이 실제로는 종자고사리류라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에 종자고사리류의 시대로 불려야 할 것이다. 고생대의 대표적인 화석으로 리기노프테리스(Liginopteris)와 메두로사(Medullosa)가 있다. 리기노프테리스는 줄기에 붙여진 이름이고‚ 잎화석에는 스페노프테리스(Sphenopteris)‚ 종자화석은 라게노스토마(Lagenostoma)‚ 화분을 산출시키는 소포자낭은 크라소테카(Crassotheca)가 있다. 마찬가지로 메두로사는 줄기에 붙여진 속명이고‚ 여기에 붙는 잎화석으로는 마리오프테리스(Mariopteris)‚ 페코프테리스(Pecopteris)‚ 리노프테리스(Linopteris)‚ 알레토프테리스(Alethopteris)‚ 뉴로프테리스(Neuropteris)가 있다. 종자고사리류의 번식기관은 식물진화 변천사에 있어서 극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즉‚ 종자의 기원은 동형포자로부터 시작되고‚ 이형포자를 거쳐 종자고사리형의 종자로 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생대에 양치로 생각되었던 그룹 중 현재 종자고사리류로 분류되는 것에는 케이토니아류(Caytoniales)‚ 기간토프테리다목(Gigantopteridales)‚ 글로솝테리다목(Glossopteridales)가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석탄기의 삼림을 만든 식물은 석송류나 속새류에 속하는 식물 외에 초본성이나 저목성의 양치 및 종자고사리류가 있다. 종자고사리류는 잎이나 식물체의 형태는 목본의 양치류와 비슷하지만‚ 잎의 속면 또는 표면에 특유의 종자 또는 소포자낭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양치류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따라서 종자고사리류는 하등한 나자식물이고‚ 양치식물과 피자식물의 중간단계를 연결하는 귀중한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Paleobotany‚ 현대식물분류학‚ 식물계통분류의 기초‚ 고생물학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