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식물화석‚ 은행목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식물화석‚ 은행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부채 모양의 엽신과 방사차상맥을 갖는 나자식물이다. 중생대 형의 엽신은 수차 분차하여 여러 개의 열편으로 갈라져 있는 것이 보통이다. [발달과정 및 역사] 고생대 말기에 출현하여 중생대 전반에 걸쳐서 번영한 나자식물이다. 초기에 출현한 화석종을 제외하면 장지와 단지를 갖는 고목이다. 대표적인 은행류 화석에는 Ginkgoites‚ Ginkgoidium‚ Baiera‚ Sphenobaiera‚ Eretmophyllum 등이 있다. 현생의 은행류는 단일종인 은행나무(Ginkgo)가 있으며 살아있는 화석의 대표적인 예에 속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씨를 생산하는 조상에서 출발한 것은 분명하나 소철류나 구과류와는 다르며‚ 진화 역사상 선조형이 분명치 않다. 목관부가 잘 발달하여 큰 나무로 자라며‚ 부채 모양의 잎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섬모가 있어서 운동성이 있는 정자의 형성‚ 배우자체의 발달 등에 있어서는 소철류와 비슷한 반면‚ 구과 형태와 2차목부의 목질화 현상‚ 축소된 수와 피층의 구조 등은 구과류와 비슷하다. 은행나무는 자웅이주이고 암그루와 숫그루의 구별은 생식구조의 발달 후에나 가능하지만‚ 엽색체 수를 세면 알 수 있다. 줄기는 장지와 단지로 구별되며‚ 잎은 낙엽성이고 호생하나 절간이 짧아서 총생하는 것처럼 보인다. 잎은 둘로 갈라진 부채모양이고‚ 방사차상맥을 갖는다. [참고문헌] Paleobotany‚ 현대식물분류학‚ 식물계통분류의 기초‚ 고생물학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