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Anadara gramosa(부족류)

추천0 조회수 14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Anadara gramosa(부족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Anadara gramosa 는 신생대 제3기(플라이오세)의 부족류 화석으로 현재의 피조개와 그 형태가 비슷하다. 그 형태를 살펴보면 각은 중형이고 삼각형에 가깝다. 인대면이 넓고 표면에는 25-26개의 방사륵과 성장선이 발달한다. 우리나라 제주도 서귀포‚ 서귀포층에서 발견되었다. 이매패류는 좌우 두 개의 각으로 구성된 연체동물의 한 강(綱)이다. 이매패류는 흔히 조개류 또는 부족류라고도 한다. 이는 고생대 이후 가장 많이 산출되는 화석군이며 각은 흔히 석회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매패류는 수서생물로서 해수와 담수 그리고 기수에 서식한다. 대개는 좌우 양각이 대칭을 이루지만 그렇지 않고 좌우 양각의 크기가 다른 경우도 있다. 배각을 중심으로 평행한 성장선이 표면 장식으로 발달해 있다. 성장선 외에도 방사상 또는 V자상 등 여러 가지 표면 장식을 보여 준다. 내부에는 각을 열고 닫는 데 이용하는 육흔과 교치가 발달한다. 국내에서는 고생대 조선누층군과 평안누층군‚ 중생대 대동누층군과 묘곡층 그리고 경상층군‚ 신생대 제3기와 제4기층에서 발견되고 있다. 신생대 제 3기 초 이후에는 천해 지역에서 경질각을 갖는 동물계를 석권할 정도로 크게 발전하였다. 현생종으로는 새조개‚ 담치‚ 굴조개 등이 특히 유명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