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공룡알화석(육식공룡)

추천0 조회수 3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공룡알화석(육식공룡)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공룡알화석은 중생대 백악기 육식공룡의 알화석으로 중국 사천성에서 발견되었다. 공룡알화석은 1869년 프랑스에서 공룡의 알껍질이 발견되긴 했으나‚ 1922년 몽골 고비 사막에서 프로토세라톱스의 둥지 화석이 발견되면서 공룡의 알은 처음 알려졌다. 이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많은 공룡의 알이 발견되었다. 현재 공룡알은 전세계 약 200개 장소에서 발견되고 있다. 가장 많은 공룡알이 발견된 나라는 중국‚ 몽골‚ 아르헨티나‚ 인도‚ 미국의 순이다. 우리 나라의 경남 하동에서도 공룡알이 발견되었다. 공룡알의 약 10%는 새끼공룡의 조그만 골격을 포함한다. 이들 새끼 화석을 조사하면 그 알을 낳은 공룡의 종류를 알아낼 수 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1978년 미국 몬태나 주에서 발견된 마이아소라의 둥지였다. 여기서는 작은 새끼 골격도 함께 발견되어 마이아소라가 땅을 파서 만든 둥지에 알을 낳았을 뿐 아니라 길이 35cm 가량의 갓 깬 새끼들이 스스로 살아갈 수 있을 때까지 돌보아 주었음을 알려 주었다. 알 속의 새끼 뼈가 보존되려면 알이 썩기 전에 묻히고 지하수가 스며들어 무기물로 뼈를 감싸야 한다. 알 속에서 새끼 뼈의 화석이 발견되면 주위의 암석을 치과용 드릴로 정성껏 제거하여 뼈대를 얻는다. 석회질 암석일 때는 약한 산성 용액으로 조금씩 녹여 나간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