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Abies sp.(전나무류; 열매)

추천0 조회수 21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Abies sp.(전나무류; 열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Abies sp. 는 신생대 제3기 마이오세 화석으로 전나무류의 열매화석이다. 우리나라 경북 영일‚ 금광동 셰일에서 발견되었다. 전나무류는 구상나무‚ 소나무류에 속하는데 이는 산지의 서늘한 숲속에서 자란다. 어린 가지는 노란색이나 나중에 갈색이 된다. 겨울눈은 둥근 달걀 모양이고 수지가 있다. 잎은 줄기나 가지에 바퀴 모양으로 돌려나며 줄 모양 바소꼴이다. 길이 9∼14mm‚ 나비 2.1∼2.4mm이며 겉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흰색이다. 꽃은 6월에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암꽃이삭은 가지 끝에 달리는데‚ 짙은 자줏빛이며 자라서 타원형의 솔방울이 된다. 수꽃이삭은 타원형으로 길이 1cm 정도이다. 열매는 구과로 10월에 익는다. 솔방울의 빛깔이 푸른 것을 푸른구상(for. chlorocarpa)‚ 검은 것을 검은구상(for. nigrocarpa)‚ 붉은 것을 붉은구상(for. rubrocarpa) 등으로 구분한다. 높이 40m‚ 지름 1.5m에 달하며 한대성상록교목으로 수피는 암갈색으로 거칠다. 잎은 선형이고 길이 4cm‚ 나비 2mm정도로 끝이 뾰족하며 뒷면은 백색의 기공선이 있다. 구과는 짧은 원주형이며 길이 10-12cm이고 황록색에서 갈색으로 변한다. 실편은 담황갈색 또는 담록갈색으로 흔히 송진이 묻어 있다. 이러한 구과목은 현생 나자식물 중 가장 중요한 종류이며‚ 대부분 솔방울 모양의 열매를 가지므로 구과 식물이라고 한다. 현생 구과목 식물 중 대표적 종류는 소나무‚ 측백나무‚ 주목 등이 있다. 상부 석탄계와 폐름계에서 산출되는 Lebachia 는 코데이타목 식물과 전형적인 구과목 식물의 중간형을 지시하며‚ 중생대 이후 여러 가지 종류의 구과목 사이의 형태적 유사성과 화석 기록에서 이들이 거의 같은 시기에 출현하였으므로 코데이타목에서 구과목으로의 진화라기 보다는 석탄기 이전의 공통 조상형으로부터 각각 발전하였으니라는 것이 보편적인 해석이다. 트라이아스기를 지난 후‚ 이 구과목은 매우 다양해져서 낙우송과‚ 나한송과‚ 측백나무과‚ 소나무과 등으로 번성하였다. 중생대에서 자주 보고되는 구과목 식물 잎 화석으로는 Brachphyllum‚ Podozamites 등이 있다. 신생대의 구과식물은 현생 구과 식물과 매우 유사한 것이 특징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