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Petrified wood(규화목)

추천0 조회수 20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Petrified wood(규화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Petrified wood 는 신생대 제3기 마이오세의 규화목으로 우리나라 경북 월성?포항‚ 장기층에서 발견되었다. 규화목(?化木) 은 나무가 재스퍼‚ 칼세도니 또는‚ 오팔의 광물 성분과 치환.규화 되어‚ 이산화규소 성분으로만 되어 있는 것으로 일반인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나무가 돌로 변한 것이 아니라 나무의 모양과 조직이 그대로 보존된 것 뿐이다. 광물학자는 이를 나무가 칼세도니(또는 재스퍼‚ 오팔)로 변한 가상이라고 표현한다. 형태가 잘 보존된 규화목이 만들어지려면 나무가 죽은 후 즉시 세립질 퇴적암에 묻혀야 한다. 이때 나무의 외부 구조가 이를 둘러싸고 있는 암석에 네거티브 형태의 흔적으로 남아 있게 된다. 이 규화 과정은 변성 과정이 아니고 치환 과정이다. 이 치환 작용은 매우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나무의 구조나 나이테‚ 세포 구조‚ 심지어 벌레의 구멍까지도 보존된다. 어떤 때는 정출작용에 의해 나무 형태가 완전히 변할 수도 있다. 색은 대개 회색이나 갈색인데‚ 간혹 적색‚ 본홍색‚ 갈색‚ 황색‚ 심지어는 청색 내지 보라색인 경우도 있으며‚ 연마하여 광택을 내면 색깔이 대체로 더 짙어진다. 가장 중요한 산지로는 미국 애리조나주에 있는 홀부룩(Holbrook)근처의 ?규화목 숲?으로서‚ 그 곳에는 길이가 65cm이고 직경이 3m인 남양삼목의 줄기로 만들어진 규화목이 발견되었다. 이 나무들은 약2억년 전에 수백m정도의 퇴적물에 의해 매몰된 후 규화목으로 변하였고‚ 그 후 풍화 작용에 의해 사암에 둘러싸인 규화목의 일부가 지표에 노출되었다. 애리조나 만큼 아름다운 규화목 산지는 없기 때문에 이 아름답고 독특한 자연 경관을 보존하기 위해 애리조나주 당국은 1962년 ?규화목 숲?(Petrified Forest)을 국립 공원으로 지정하였다. 소규모의 규화목 광상은 세계 도처에 산재해 있다. 이집트(타이로 근처의 Dschel Moka Ham)‚ 아르헨티나(Patagonia)에서도 양질의 규화목이 산출된다. 미국 네바다주(Virgin Valley)에는 아름다운 오팔의 무지개색을 나타내는 규화목이 있다. 규화목은 탁자나 재떨이‚ 책꽂이와 같은 장식품의 제조에 주로 사용되며‚ 간혹 장신구용으로도 사용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