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Murchison(운석)

추천0 조회수 10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Murchison(운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Murchison 는 운석으로 1969년 9월 28일 Murchison(빅토리아-멜버른의 약 100 km 남쪽 위치)의 작은 도시 및 그 주변에 떨어졌다. 이 운석은 전세계에서 유기 물질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을 바꾸어 놓은 것으로 운석이 광범위한 유기 혼합물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알려주었다. 아민산이 그것인데‚ 공간 분자의 구름의 유기 물질 이후의 발견과 더불어 함께 이것은 많은 유기 분자가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고‚ 그런 지구 외의 물질이 삶의 기원에서 역할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라고 하는 가능성을 나타내었다. 1950연대에 Stanley Miller와 Harold Urey에 의해 수행되는 Miller - Urey 실험은 아민산이 메탄‚ 암모니아와 물과 혼합에 의해 생산되는 것을 나타내었는데 지구의 대기에서 뇌우가 일어날 수 있었던 과정‚ Murchison 운석에서 발견되는 아민산의 혼합이 Miller - Urey 타입 실험에 생산되는 그것과 매우 유사한 것을 알았다. 또한‚ 지구상의 생물학적 정보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많은 아민산을 포함했다. Murchison 결과는 이와 같이 아민산의 그런 abiotic한 생산이 자연에서 일어나는 것을 증명한다. 이 운석의 100 킬로그램 이상은 발견되었다. 탄소질의 chondrite (타입 II (CM2 ) )로서 분류되면서‚ 이 운석은 12 %의 그 높은 물 내용에 가능한 혜성의 기원 요금의 안에서이다. 그 기점에 이 운석 내에서 발견되는 아민산의 다량은 조사원에 의해 과격한 연구를 가져오게 했다. 92의 다른 아민산보다 많은 것은 날짜까지 Murchison 운석 내에서 신원이 확인되었다. 이것들 중의 19는 지구상에서 발견된다. 남고 있는 아민산은 어떤 명백한 지구상의 출처를 가지지 않고 있다. 모든 탄소질의 chondrites처럼‚ Murchison는 매우 최초의 자연체를 이룬다. 어두운 실내에서 chondrules와 CAI (칼슘 알루미늄 포함)의 다량을 보여준다. 운석은 유성체가 대기 중에서 완전히 소멸되지 않고 지상에까지 떨어진 광물의 총칭이다. 때로는 일시에 많은 운석이 떨어지는데 이를 운석우라고 한다. 현재까지 발견된 운석은 약 1‚600개로 그 중 반 정도는 떨어지는 것이 관측되었고‚ 나머지 반 정도는 관측되지 않았다. 운석의 성분에 따라 석질운석·철질운석·석철질운석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석질운석은 지구상의 규산염 광물이 주성분이고‚ 소량의 철·니켈·황화물 등이 함유되어 있다. 비중은 3.4 정도이고‚ 운석의 93%를 차지하고 있다. 철질운석은 철과 니켈이 99%를 차지하고 있고‚ 비중은 7.8이다. 운석의 약 6%이다. 석철질운석은 60%가 철로 구성되어 있는데‚ 운석의 1.5% 정도밖에 안 된다. 운석의 질량으로는 석질운석은 최대 1t까지‚ 그리고 철질운석은 최대 60t(나미비아의 호바)까지 발견되었다. 제일 큰 운석공은 미국의 애리조나주 북쪽의 캐니언 다이애블로 근방에 있으며‚ 고고학자의 조사에 의하면 약 2만 년 전에 낙하하였을 것이라고 추측되는데‚ 구덩이의 지름이 1‚280m이고‚ 깊이가 175m이다. 이 크기의 운석공이 생기려면 약 6만 t의 운석이 낙하하였을 것이라 추측되며‚ 그 운동 에너지는 대략 30Mt의 수소폭탄과 같은 위력이라고 생각된다. 운석을 분석해 본 결과 거의 모든 화학원소가 발견되었고‚ 나이도 45억 년이나 되는 것도 있어 복잡한 열적 또는 화학적인 역사를 겪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유성체가 왜 화학적으로 분화되었는지 확실하게 알려지지는 않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