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자수정

추천0 조회수 1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자수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보라색‚ 자주색에서 분홍빛을 띠는 석영(육방정계 -한 평면상에서 서로 60 °로 교차하는 같은 길이의 3 개의 수평축과‚ 이들과 직교하면서 길이가 다른 수직축을 가진 결정계- 에 속하는 광물로 화학성분은 SiO2이다. 조암 광물의 대부분은 복잡한 고용체인 데 반하여‚ 석영은 다른 성분이 거의 없어‚ 화학적으로 매우 순수하다. 주로 육각주상의 결정을 이루며‚ 괴상을 이루기도 한다. 때로는 입상·사상으로 산출되기도 하며‚ 다른 광물‚ 특히 방해석·중정석 등의 가정을 이루기도 한다. 쪼개짐은 없고‚ 패각상 또는 불평탄한 단구를 나타낸다. 굳기는 7‚ 비중은 2.5∼2.8 이다. 순수한 것의 비중은 2.65이다. 무색·백색·회색·황색·갈색·흑색·자색·적색·녹색·청색 그 밖의 여러 가지 색조를 나타내며‚ 투명하거나 반투명한데‚ 때로 거의 불투명한 것도 있다. 유리상 광택이 강하며‚ 때로 지방광택이 난다. 플루오르화수소산을 제외한 산 및 알칼리에 침해되지 않으며 취관으로는 녹지 않는다. 575 ℃ 이상이 되면 고온 석영으로 전이한다. 분포지역이 매우 넓고‚ 대량으로 산출되어 옛날부터 이용되어 왔다. 화강암·석영안산암·유문암 등의 산성 화성암 및 편마암·편암 등 변성암의 중요한 구성광물이며‚ 사암·규암·역암 등은 거의 모두가 석영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위스·오스트리아·프랑스·미국 미시간주 등에서 아름다운 수정이 산출된다. 종류도 많이 있는데‚ 비교적 결정질인 것으로는 수정·연수정·흑수정·흰수정·자수정·홍석영·철석영·호안석·사금석 등이 있고‚ 미정질의 집합체로는 옥수·마노·목화규석·벽옥 등이 있다. 그리고 넓은 뜻의 석영은 이것들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좁은 뜻의 석영은 석영유리의 제조‚ 페로규소의 제조에 사용되며‚ 규사는 석영유리‚ 보통의 유리‚ 물유리 등의 제조 외에‚ 주물용 모래·연마재 등에도 사용된다. 그리고 아름다운 것은 장식품·인재·주석 등으로 애용된다.)을 자수정이라 부르는데 산화철(Fe+3)에 의해 발색되며‚ 색의 분포가 고른 것이 좋으나‚ 천연 자수정은 일반적으로 색의 분포가 일정하지 않다. 정동(晶?)내에서 산출되는 자수정은 백수정의 최상부 위치에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색성의 정도는 몸색의 짙기에 따라 다르나‚ 자색과 적자색의 이색성을 보인다. `amethyst`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amethystos` 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말의 뜻은 `술에 취하지 않는다`인데 이는 아마 그리스인들이 자수정을 몸에 지니면 만취로부터 벗어난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된다. 자수정은 주상형태로 잘 산출되지 않으며 대체로 7cm를 넘지 않는 작은 크기로 산출된다. 광택이 좋고‚ 투명도가 높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