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망간단괴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망간단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심해저에 분포하는 망간단괴는 1873년 2월 18일‚ 영국의 해양 조사선 챌린저호에 의하여 대서양에서 최초로 발견되었고‚ 1950년에는 세계의 해저면 도처에 망간단괴가 널리 분포하며 일부 지역에는 농집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지금은 전세계의 대양저 및 호수의 바닥에 막대한 양의 망간단괴가 여러 가지 형태로 부존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심해저 망간단괴는 수심 약 3000-5000m의 심해저에 분포하는 약3-25cm의 크기를 갖는 진한 갈색 내지 검은색 감자 모양의 덩어리인 다금속 철망간단괴를 일컫는다. 망간단괴의 성인은 마그마로부터의 열수기원‚ 해수내의 금속의 무기적 침전기원‚ 현무암의 Cu‚ Ni‚ Co가 농집된 풍화기원‚ 금속농집의 생물기원 등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중복된 요인일 것으로 생각되며‚ 최근에는 구성금속의 기원은 주로 해저열수활동이며‚ 망간단괴는 광물집합체라기 보다는 생물군의 집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망간단괴를 절단해보면 상어이빨이나 암석조각을 핵으로 해서 그 주위에 철망간산화물이 동심원상으로 성장하여 있다. 망간단괴의 표면으로부터 차례로 철망간산화물 내의 Th230‚ U240‚ B10 등의 동위원소 양을 측정하면 그 성장속도를 알 수 있으며 동위원소의 상대적 양과 표면부터의 두께에서 생성연대를 추정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