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다부동전적기념관 (太富?戰跡紀念館 ‚ Dabudong War Memorial Museum )

추천0 조회수 2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다부동전적기념관 (太富?戰跡紀念館 ‚ Dabudong War Memorial Museum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1981년 11월 30일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다부리에 개관하였으며‚ 기념관이 들어선 곳은 1950년 6·25전쟁 때 가장 치열한 다부동전투가 벌어졌던 격전지로 알려져 있다. 전시관과 기념비·야외전시장·관리사무소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데‚ 이 가운데 기념비는 구국용사를 위한 충혼비로‚ 1995년 6월 25일에 25m의 높이로 세워졌다.
이밖에도 야외에는 조지훈의 시비가 있으며‚ 전차·장갑차 등 대형 장비가 전시되어 있다. 외관을 전차 모양으로 꾸민 전시관에는 57밀리 무반동총과 81밀리 박격포‚ 90밀리 로켓포‚ 3.5인치 로켓포 등 전쟁에 사용되었던 각종 화기와 노획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전쟁의 참상과 긴박함을 느끼게 해주는 각종 자료들이 비치되어 있다.
기념관 아래 왼쪽에는 1995년 5월 준공한 관리사무소가 있다. 1층에는 관리사무실과 휴게실이‚ 2층에는 회의실이 들어서 있다. 사무실 옆에 있는 칠곡군 농산물판매장에서는 각종 농특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학생과 군인·일반인 등 연간 약 100만 명이 찾아오는 곳으로‚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들에게 전쟁의 아픔과 비극을 상기시켜 주고‚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와 함께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중앙고속도로 다부인터체인지에서 약 100m 떨어져 있으며‚ 인근에 유학산과 송림사‚ 칠곡 기성동 삼층석탑(보물 510)‚ 가산산성 등이 있다.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