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룡사 동종

추천0 조회수 2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룡사 동종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5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원천문양 설명]청룡사는 경기도 안성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려 원종 6년(1265)에 명본국사(明本國師)가 창건하였다. 창건 당시에는 대장암(?藏庵)이라 하였으나 공민왕 13년(1364)에 나옹화상이 중창하고 청룡사로 고쳐 불렀다. 청룡사는 조선의 왕실뿐만 아니라 유력 집안과도 관련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룡사는 인조의 3남인 인평대군(1622~1658)의 원찰이었으며 1900년대부터 등장한 남사당패의 근거지이기도 하였다. 현재 사찰 안에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명부전‚ 관음전‚ 천왕문 등의 전각이 남아 있다. 동종은 조선 숙종 때 경기도와 경상도 지역에서 활동한 승려인 사인비구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현재 사인비구의 작품은 8구가 전하고 있는데 사인비구는 승려이자 장인으로 전통적인 신라 종의 제조기법에 독창성을 표현한 종을 만들었다. 이 동종은 용뉴와 음통에 역동적인 모습의 용을 나타내었으며 종의 어깨와 아랫부분에는 연꽃과 덩굴을 새긴 넓은 띠를 두르고 있다. 사실적인 표현수법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사인비구의 작품세계와 조선시대의 종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